개 조심! 인종 차별 해요 라임 어린이 문학 32
오드렝 지음, 클레망 우브르리 그림, 곽노경 옮김 / 라임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연히 발견한 한 마리의 개로부터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누가 주인인지 알지 못하는 개로 인하여 마엘의 가족들은 외출도 하지 못한채 주인을 찾아 나서보지만 주인을 찾는 것은 쉽지가 않네요. 결국 주인 없는 개들이 안락사를 당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마엘의 가족들은 이 개를 받아들이기로하고 이름도 지어줍니다. 비로소 가족이 된 것이죠.

 



미누라는 이름을 갖게 된 이 개 때문에 이 책의 이야기가 전개됩니다. 인종 차별이라고 하면 당연히 우리 사람들이나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이 책은 그런 발상을 뒤집었네요. 우연히 미누를 맡긴 집에서 차별하는 강아지를 맡겼다고 한 소리를 듣게 되는데 정말 차별하는 강아지가 있을까요?

 

마엘의 고모 식구들과 휴가를 보내야하는데 고모네 식구들은 흑인이라는 설정이 과연 미누가 또 다시 흑인을 차별하는지를 보여줍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미누는 결국 흑인들을 차별하는 강아지임을 보여주고 있고요.

 

인종 차별에 대한 많은 책들을 아이와 읽고 있지만 강아지가 흑인을 차별한다는 설정은 색다르면서도 아이들로 하여금 많은 것들을 생각하게 하는 것 같습니다. 우리 아이도 이 책을 읽고 저와 이야기를 나누었는데 우리 아이는 강아지가 인종 차별을 하는 것은 주인인 인간을 닮기 때문이라는 말을 하네요. 그렇기 때문에 우리 인간이 올바른 생각을 해야한다면서 말이죠.

 

나하나쯤이야 하는 생각으로 다른 사람을 차별한다면 안된다면서 나부터 인종이 다른 사람에 대한 경계를 풀고 대하는 자세가 필요하다는 말을 우리 아이가 하더라고요. 저도 아이랑 이야기를 나누면서 오히려 더 깊게 생각해보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던 것 같아요.

 

요즘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하여 많은 사람들이 동양인에 대한 차별을 일삼고 있는데 어른들부터도 다른 사람들을 차별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겠다는 생각과 함께 아이 보기에 부끄러워집니다. 아이들도 다른 사람들을 인정하고 다름을 이해하는 노력이 필요하지만 이런 교육을 하기에 앞서 우리 어른들은 어떤지 돌아보게 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