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적의 학습포트폴리오 - 입시가 변해도 흔들리지 않는
권태형 지음 / 지식너머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입시 제도는 수시로 바뀌면 안 되지만 아마도 자녀들을 키워본 부모들이라면 자주 바뀌어서 우리 아이에게는 어떤 제도가 적용되고 또 그렇기 때문에 어떤 준비를 해줘야하나 고민이신 분들이 많을 것 같아요. 저 역시도 우리 아이가 좀 더 컸을 때 그 때는 또 입시제도가 어떻게 달라질지 고민이 되는 것도 사실이에요. 하지만 이 책은 달라지는 입시 제도마다 다른 방법으로 혼란스럽게 준비하는 것이 아니라 이 학습포트폴리오만 잘 갖춰놓으면 끄떡없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있어 솔깃하지 않을 수가 없답니다.

 


기본적으로 꼭 갖춰두어야 할 내용들이라서 많은 학부모들이 읽어보면 저처럼 궁금증도 해소할 수 있고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우선 이 책에서도 강조하고 있는 것은 바로 근본독해력입니다. 요즘 제가 읽은 많은 교육서들에서는 어휘력이 굉장히 중요함을 많이 강조하고 있는데 국어는 물론이고 영어도 근본독해력이 갖춰져야 쉽게 문제를 풀 수 있다는 것이죠. 지금 성적이 좋고 공부를 잘한다 할지라도 근본독해력이 갖춰지지 않아서 고등학생 이후에 성적이 떨어진 사례도 이 책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잘한다고 생각했던 아이가 이런 중요한 부분들을 놓치고 있어 성적이 떨어진다면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을 거에요.

 

지금처럼 과정중심의 평가와 수행평가가 확대된 상황에서 자기주도학습은 너무나도 중요하네요. 어릴 때 공부를 잘했던 학생이라 하더라도 자기주도학습능력이 갖추어져 있지 않다면 언젠가는 서서히 무너져버릴 것 같아요.

 

아이가 흥미를 보일 수 있는 책을 만들어주는 것을 비롯하여 부모가 도와줘야하는 부분들도 많이 있네요. 수학은 많이들 선행학습을 하는데 제대로 된 수학 공부법이나 고학년에서의 영어 공부법 등 우리 아이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부분들이 많이 나와 있어서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답니다.

 

이 책은 고등학생들만을 위한 책이 아닙니다. 오히려 고등학생 때는 너무 늦고 초등학생이나 중학생 때부터 미리 탄탄하게 갖추어 두어야하는 것들을 이야기하고 있는 책이기 때문에 초중등학생 부모들이 보면 좋을 것 같아요. 진로진학교육전문가가의 노하우가 들어있는 공부법을 다룬 책이기에 우리 아이도 지금부터 꼭 필요한 기본들을 잘 갖출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