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한 마을의 공유경제 소동 - 2020 문학나눔 선정 도서 파랑새 인문동화 3
안선모 지음, 로사(김소은) 그림, 김황식 추천 / 파랑새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유 경제라는 말은 아이들에게 굉장히 생소한 말인 것 같아요. 사실 어른들도 공유 경제라는 말을 자주 사용하지는 않는 것 같은데 이미 우리 생활에서 물품을 서로 공유하거나 함께 하는 일이 이제는 그리 낯선 일은 아니게 되었지요.

 

에코 캐슬에 모여사는 주민들은 잘 보존된 생태계의 환경 속에서 생활하지만 사실은 어찌보면 자연과 함께 공존한다기 보다는 좀 더 편안하고 안락한 환경에서 생활하고 싶은 사람들인 것 같아요. 사실 우리가 숲세권이라는 말을 요즘 많이 하지만 그 속에는 자연과 공존하고 싶은 마음보다는 자연을 이용하고 싶은 마음이 크지 않나 싶은 생각이 들거든요. 에코 캐슬을 보면 지금 우리가 추구하는 것들과 크게 다르지 않은 것 같아 안타까운 마음이 듭니다. 이 마을에 이사 온 오경제 박사를 통해 에코 캐슬에는 변화가 생깁니다. 바로 공유경제를 접하게 된 것인데요. 이로 인해 마을에 변화가 일어납니다.

 

인기 유튜버가 되고 싶지만 소심한데다가 '글쎄요'라는 별명으로 민재에게 놀림받기 일쑤인 윤기가 주인공인 책이랍니다. 인기 유튜버인 민재와 민주 남매를 윤기는 부러워하지요. 오경제 박사가 이사온 이후 누구보다도 윤기의 삶에 변화가 생깁니다. 유튜브 방송으로 공유경제로 행복한 마을 만들기를 다루는 윤기의 이야기를 통해 공유경제에 대해 배워가는 소중한 시간이 되는 것 같습니다.

 

우리집만 둘러보더라도 몇 년이 지나도 사용하지 않는 물건들도 종종 있는데 이런 죽은 물건들을 구출하여 제대로 활용해보려는 노력이 이 책에 잘 나와 있습니다. 우리 아이도 학교에서 가끔 벼룩시장을 연다면서 자신의 물건 중에 잘 사용하지 않으면서 타인에게 도움이 될만한 물건들을 가져가서 판매하거나 교환하는 활동을 종종 하는데 이런 활동들 역시 공유 경제라는 것을 아이랑 이야기하면서 이 책을 함께 보았답니다.

 

공유경제가 무엇인지를 아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아이와 함께 공유경제를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던 좋은 시간이 되었고 저희도 실천할 수 있는 것들을 위해 노력해야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이 책을 통해 공유경제를 실천하도록 노력하겠다는 아이를 보니 뿌듯하네요.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