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칙한 수학여행 발칙한 시리즈
박현숙 지음 / 다림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창 시절에는 수학여행이라고 하면 괜시리 그냥 떨리는 마음도 생기고 은근히 걱정 되는 면도 있었던 것 같다. 집을 떠나 낯선 곳에서 잠을 잔다는 것 때문에 뭔가 불편함을 감수해야 하면서도 새로운 환경에서 또 다른 아이들의 새로운 모습을 본다는 것도 수학여행의 묘미였던 것 같다. 아무튼 그런 수학여행 앞에 발칙한 이라는 단어가 붙으니 어떤 일들이 벌어질지 책을 읽기도 전에 궁금해졌다.

 

사실 발칙한 수학여행이라고 해서 청소년 소설이라고 생각했는데 이것 역시도 나의 생각 중독이었던 것 같다. 이 책 속에서 저자는 생각 중독이라는 말을 종종 쓴다. 생각 중독이라는 말은 일종의 편견 같은 것을 이야기한다. 사랑도라는 곳에 얽힌 이야기가 사실인지도 아이들은 궁금했는지 선생님 몰래 교장 선생님 몰래 사랑도라 불리우는 아슬도로 여행지를 선택한다. 그곳에서 정말 사랑이 이루어질 수 있을지 이 나이의 아이들이라면 호기심을 갖고 궁금해할만 한 것 같다.

 

저자가 이 책에서 말하고 싶었던 것은 우리의 사고 깊숙히 자리 잡고 있는 생각의 틀이다. 나 역시도 어떤 사람을 대할 때면 그가 한 행동 한 두가지를 보고 금세 그 사람은 어떤 사람이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사람은 오래 겪어 봐야한다고 했는데 한 두가지만 보고도 금세 그 사람을 평가해 버리는 나를 발견하게 된다. 오히려 그 한 두가지로 내가 내려버린 결론이나 평가에 그 사람을 단정지어버리는 경우도 종종 있는 것 같다.

 

이 책의 주인공인 보라는 외할머니도 엄마도 심지어 이모까지도 모두 비슷한 운명을 지니고 있다. 팔자인지는 알 수 없지만 보라네 집에 남자라고는 없다. 심지어 연애를 하던 이모 마저도 남자로부터 차인 후 상심에 빠졌다. 모두들 남자에게 배신당했다. 이런 상황이 보라를 배신이라면 치를 떨게 만들지 않았을까?


보라는 자신이 마음에 들지 않아하는 혁주와 무슨 운명의 장난인지 자꾸 엮이는 것이 마냥 싫다. 그 과정에서 결국 보라는 자신이 갖고 있는 생각의 틀이 자신을 억압하고 있었음을 깨닫게 되는 것 같다. 보라를 통해 결국 나 자신을 들여다 보게 되고 나는 어떤 생각 중독을 갖고 있는지 돌아보는 시간이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