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마디로 정리해야 하는 순간은 반드시 온다
나카무라 케이 지음, 황선종 옮김 / 어크로스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말을 잘하는 사람들을 보면 뭔가 간결하면서도 핵심만 딱 이야기하는 경우가 회사에서도 보면 많은 것 같아요. 반면 어떤 사람들은 무언가를 열심히 이야기는 하는데 무엇을 말하려고 하는지 잘 모를 때도 많아요. 그들의 차이는 바로 말을 어떻게하느냐에 달려있겠죠.

 

이 책은 회사뿐만 아니라 학생들도 유용하게 도움 받을 수 있는 책인 것 같아요. 카피라이터인 저자는 이전에 설명을 잘 못해서 좋은 기회를 놓쳤던 경험이 있더라고요.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탄생한 이 책은 그런 만큼 저자의 노하우가 담겨 있답니다.

 

짧고 간결하게 말하면서도 전달력을 높일 수 있다면 이것만큼 효율적인 것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직장 생활을 하다보니 회의나 강의를 하는 사람이 길게 이야기하면서 무언가를 말하려고 하는 건지 핵심이 없다보면 시간이 아깝다는 생각이 종종 들더라고요.

 

카피라이터가 평소에 사용하는 기술을 통해서 설명을 자신있게 할 수 있는 노하우를 배울 수 있었답니다. 설명의 대상은 설명을 듣지 않으려는 사람이라는 말에 공감이 갑니다. 상대는 나의 말을 친절하게 인내심을 갖고 들어주는 사람들이 아니라는 점을 인지하고 있어야 할 것 같아요. 그럴수록 간결하게 한마디로 내가 하고 싶은 말을 전달할 수 있어야겠죠.

 

설명을 잘하고 싶다면 카피라이터처럼 간결한 설명의 전문가가 되도록 해야할 것 같아요. 복잡한 설명에는 계층적 구조를 활용한다든지 설명할 내용을 잘게 쪼개서 설명의 경로를 간단명료하게 하는 법 등 카피라이터의 노하우를 그대로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한 마디로 정리하는 노하우는 물론이고 이 책을 읽으면서 설명을 잘하는 노하우를 배우게 된 것 같아서 정말 좋았습니다. 남들 앞에서 이야기를 할 때 경험담을 적절히 섞어서 호기심을 불러 일으키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 같고 아는 표현도 새롭게 사용하여 듣는 사람으로 하여금 내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게끔 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아요.

 

남들 앞에서 말하는 것을 어려워했고 내성적이였던 저자가 카피라이터로 일하면서 남들로부터 간결하게 이야기를 잘한다는 평가를 받기 까지 그 노하우가 잘 들어 있어 일상 생활에서 저도 적절한 상황에 맞게 간결하게 나의 말을 잘 전달하는 사람이 되고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