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예방.통제 핸드북 - 가장 과학적이고 전문적인 코로나19 대응 매뉴얼 90
저우왕 외 지음, 전호상 옮김, 엄중식 감수 / 나무옆의자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런 책이 미리 있었다면 좋았겠구나 싶을 정도로 미리 예방할 수 있는 안내서였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싶지만 지금이라도 이렇게 코로나를 예방할 수 있는 코로나19 대응 매뉴얼을 담은 핸드북이 나왔네요. 감염내과 교수가 감수한 책으로 이런 상황에서 우리가 꼭 알아야 할 긴급 대응 매뉴얼을 담고 있답니다. 이를 먼저 경험한 우한의 의학박사들이 쓴 책이네요.

 

기본적으로 호흡기 질환 및 호흡기 바이러스로 인한 질병들이 많이 발생하고 있는 요즘 호흡기 바이러스가 무엇인지 이야기하면서 코로나19에 대해 말합니다. 사스와 유사한 점이 많다는  코로나19는 야생동물과 접촉한 사람에게서 맨 처음 발병되었고 겨울철에 발생했으며 새로운 바이러스라는 점이 비슷하다고 하네요.

 

지금도 많은 사람들이 이번 코로나19가 종식되어도 이후에 몇 년에 한번씩은 또 새로운 바이러스 질병이 발생할 것 같다는 이야기들을 많이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코로나19를 제대로 알고 제대로 대처한 후 이런 사태가 또 발생했을 때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응할 수 있는 매뉴얼을 이번 기회에 제대로 갖춰놓았으면 하는 바람도 있네요.

 


기존에 이미 발병했던 사스나 메르스에 대한 내용들도 나와 있고요. 코노나19를 어떻게 확진하고 진단하는지 그리고 코로나 19와 구별해야 하는 질병들도 나와 있습니다. 사실 지금은 감기만 걸려도 많은 사람들이 혹시 하는 마음으로 불안해 하는 경우가 많을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래서 면역력을 높여 감기에도 걸리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있고요.

 

그동안 황사, 미세먼지 등 안 좋은 공기의 질에도 불구하고 마스크에 대해서는 제대로 알지 못했던 것 같아요. 이렇게 마스크의 종류와 그 기능에 대해 알게 된 것은 이번에 처음인 듯 싶어요. 그만큼 이런 부분에서 저 역시도 깊이 인지하지 못했던 것 같은데 마스크의 종류와 제대로 마스크를 착용하는 법 등도 책에도 나와 있어요.

 

그리고 무엇보다도 코로나19를 예방하는 방법으로 손 씻기를 빼놓을 수 없죠. 코로나19로 인하여 사람들이 손을 자주 씻고 손소독을 하는 등 개인 위생에 신경을 많이 쓰게 되면서 독감 환자가 많이 줄었다는 이야기를 들었어요. 이제라도 저 역시도 개인 위생에 더 신경을 쓰면서 개인 수칙은 물론 공공 위생수칙도 잘 지켜야 겠네요. 앞으로 언제 또 발생할지 모를 신종 감염병에 대해 그 감염병이 어떤 것일지는 몰라도 기본적으로 대처하는 매뉴얼을 담은 핸드북이 나왔으면 좋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