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에도 수학처럼 답이 있다면 - 사회 현상을 이해하는 수학 모델 12
하마다 히로시 지음, 안동현 옮김 / 프리렉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학하면 아직도 지루하고 딱딱하게 느껴지는게 사실인데 책 표지만으로도 기분이 좋아지네요. 수학과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 순정만화 같은 표지의 주인공 모습이 눈길을 끕니다.

 

문득 책 제목을 보니 수학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떠오릅니다. 학창 시절에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들을 보면 수학은 다른 과목과 달리 답이 명확히 있어서 좋다고 하던데 그런 의미에서 수학처럼 인생에도 답이 명쾌히 있다면 좋겠죠.

 

스토리텔링처럼 이야기가 있어서 조금은 이 책을 읽는데 더 낫지 않나 싶네요. 수학에 자신이 없는 바다와 수학을 좋아하고 잘하는 수찬이 이 둘의 주인공을 통해 이야기가 전개됩니다. 현실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현상을 수식으로 표현한 수학 모델의 기초를 배울 수 있는 입문서라고 하는데 다소 수학 공식이나 수학과 관련된 내용들은 술술 읽히지 않는 면이 있지만 그래도 두 주인공의 스토리로 접근하면 그나마 조금 어떤 부분에서 수학이 쓰이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답니다.

 

그래서 그랬는지 책 앞에 난도라고 해서 난이도를 표시해 놓은 부분들이 있어요. 별 표를 보고 쉬운 부분부터 읽었어도 괜찮았겠구나 싶더라고요. 어려운 부분들은 이해가 안 가더라고요. 주제들은 무척 흥미롭고 우리의 일상과 관련이 있어 눈길이 많이 가더라고요.

 

우선 가볍게 볼 수 있는 흥미로운 주제로는 '거울아 거울아, 내가 연애를 할 수 있을지 알려줘'랍니다. 비율이나 확률과 관련된 부분인데 이런 주제를 그래프로 생각해보고 확률함수로까지 알아볼 수 있어서 재미있었답니다. 사실 우리 일상에서 확률은 비교적 친숙한 주제이기 때문에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것 같아요. 비 올 확률은 얼마나 될지 등 우리 인생에서 확률 이야기는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것 같네요.

 

차츰 스토리를 따라가다 읽으니 처음 겁먹었던 수학 공식들도 찬찬히 다시 보니 이해가 가는 부분들도 있고, 학생들이 보기에도 괜찮겠다는 생각도 들어요. 오히려 학교에서 이런 수학 공식들을 더 많이 접하고 있기에 저처럼 기억이 가물가물한 사람보다 낫겠다 싶네요.

 

매출 상승의 이유나 상품평을 믿을 수 있는지, 도박과 관련해서 2배 걸기의 함정, 공짜 등 사회 현상과 관련된 것들을 수학 모델로 풀어간다는 점에서 굉장히 생소하면서도 신선한 느낌으로 잘 읽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