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정말 알아야 할 수학은 초등학교에서 모두 배웠다
최수일 지음 / 비아북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알아야 할 수학은 대부분 초등학교에서 다 배웠을까 궁금해지는 제목의 책입니다. 저자는 수학 교사로 일했던 시기에도 학생들에게 수학을 왜 배워야하는지 그 필요성에 대한 질문들을 많이 받았다고 하는데 제가 짐작해봐도 아마 많은 학생들이 그런 질문을 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그런 질문에 대한 해답을 주기 위해 쓴 책이 바로 이 책이라고 하네요.

 

아무튼 저도 학창시절을 떠올려보면 수학을 왜 배워야하는지 그 목적에 대해 제대로 알지 못했던 것 같고 이에 대한 답을 명쾌히 제시해주는 사람도 없었던 것 같아요. 오히려 어른이 되고 나서 이런 책들을 접하면서 수학이 우리 생활과 밀접하다는 사실을 더 깨닫게 되는 것 같습니다.

 



수학여행을 수학과 관련된 여행으로 가게 된다면 학생들은 어떨지 모르겠지만 저는 교과 체험학습처럼 괜찮을 것 같습니다. 더군다나 학생들 중 수학을 포기하거나 싫어하는 학생들도 많이 있는데 수학여행을 통해 그 의미를 찾을 수 있다면 이보다 더 좋은 일은 없을 것이란 생각도 듭니다. 실제로 저자가 수학여행을 통해 그 속에서 시차 계산 등도 당연히 수학과 관련이 되어 있다는 것과 실제 생활을 해나가는데 있어 이런 부분들은 우리 생활과 밀접하다는 것을 자연스레 알려주고 있답니다.

 

책 속에 나와 있는 여러가지 문제들을 보면 중학교에서 배웠던 방법으로 x나 y를 놓고 풀수도 있지만 초등학교 때처럼 풀 수도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동물의 다리를 통해 전체 동물 중 어떤 동물이 몇 마리가 있는지 알아보려면 초등학교 때 배운 것처럼 풀 수도 있고 중학교 때 배운 식을 이용해 풀 수도 있다는 것이죠.

 

초등학교 때의 배수나 약수 등을 통해 중학교나 고등학교의 수학문제를 풀 수 있음을 보니 정말 수학이야말로 가장 기본이 되는 것들을 초등학교 때 이미 다 배웠구나 싶더라고요. 그래서 저도 우리 아이에게 초등학교 수학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많이 이야기합니다. 초등5,6학년 때 기본을 잘 마무리하고 개념들을 정확히 알아야 중고등학교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잘 이해하며 따라갈 수 있을 것 같아서요.

 

이 책은 초등수학이 모든 수학의 바탕이 된다는 사실과 아울러 우리 생활에서 수학이 얼마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지를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우리도 모르는 사이 수학이 실생활에서 쓰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죠. 우리 아이도 이 책을 통해 수학이 왜 필요한지를 알게 되면 좋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