씩씩한 엄마 달콤한 아빠 풀빛 그림 아이
마우고자타 스벵드로브스카 지음, 요안나 바르토식 그림, 이지원 옮김 / 풀빛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만 봐도 무엇을 보여줄지 감이 오는 책이지만 뻔하지 않은 스토리가 마음에 들고 우리 아이도 이 책에 나오는 그림들이 마음에 든다면서 굉장히 좋아하더라고요. 엄마는 씩씩하고 아빠는 달콤하다라니 우리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고정관념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생각을 이끌어주는 책입니다.

 

사실 요즘에는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아빠가 달콤하다는 말이 별로 어색하지 않습니다. 자상한 아버지가 요즘에는 많이 있으니까요. 그리고 어머니도 일을 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아지다보니까 꼭 요리를 여자만 해야하고 이런 사고방식에서 요즘은 많이 벗어나 있지 않나 싶습니다. 우리 아이만 하더라도 엄마가 요리를 하면 아빠가 설거지를 한다든지 하는 모습이 일상이 되어버렸거든요.

 

못도 뚝딱 잘 박는 엄마, 요리를 뚝딱 잘하는 아빠의 모습이 이젠 생소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이 책은 기존에 여자들이 하는 일과 남자들이 하는 일을 구분짓기 보다는 한 가정 안에서 엄마와 아빠가 어떻게 함께 생활하는지를 잘 보여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엄마가 이야기를 꾸며내면 아빠는 아이들에게 그 이야기를 실감 나게 보여줍니다. 아빠가 씨를 뿌리면 엄마가 크게 키우고요. 아빠는 잘 듣고 엄마는 잘 보고요. 아빠가 큰 소리로 노래를 부르면 엄마는 콧노래로 화음을 넣고요.

 

요즘 나오는 대부분의 양성평등을 다룬 책들은 여성과 남성의 역할을 이원화하듯 나눠놓고 기존에 우리가 갖고 있는 편견들을 깨기 위해 반대로 그려놓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아이랑 제가 같이 봤던 책들도 주로 그런 책들이었고요. 그런데 이 책은 그런 것보다 여성과 남성의 역할이 구분되어 있지 않고 누구든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 같아요.

 

오히려 남성과 여성의 역할에 따른 것이라기 보다는 개개인의 특성에 따라 잘하는 것이 상대방과 다를 뿐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죠. 성격에 따라 누군가는 움직이는 것을 좋아하고 누구는 활발하게 움직이기 보다는 앉아 있는 것을 좋아하는 것처럼 그 사람의 성격이나 개성에 따라 다 다르다는 것이죠.

 

책에 나오는 그림들도 귀엽고 우리 아이가 그림을 보면서 저랑 닮은 부분도 있다고 하고 아빠랑 닮은 부분도 있다고 하네요. 책을 보면서 전반적으로 서로 보완하고 함께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과 그런 것이 바로 가족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