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은 놀랄 만큼 당신에게 관심 없다 - 직장인들의 폭풍 공감 에세이
이종훈 지음, JUNO 그림 / 성안당 / 2020년 3월
평점 :
품절


 

제목만으로도 눈길이 간 책입니다. 우리는 사실 타인의 시선을 굉장히 신경쓰며 살고 있지만 정말 놀라울 정도로 타인은 우리에게 관심이 없는지 궁금하더라고요. 남의 시선에 너무 얽매여 있는 사람들에게 타인은 당신에게 생각보다 관심 없다는 이야기를 종종 하는데 그런 면에서 정말 타인이 우리에게 관심이 어느 정도로 없나 살펴보고 싶어 읽어보고 싶더라고요.

 


제목은 책의 여러가지 소주제 중 하나이지만 회사 생활을 하는 직장인들이 공감할만한 내용이 너무나도 많더라고요. 이유없이 눈치 주는 상사부터 술을 부르는 회사 생활까지 모두 너무나도 공감이 되더라고요. 읽으면서 거침없는 저자의 표현에 괜히 제가 다 속이 시원해지는 것 같은 느낌도 들었고요. 제가 하지 못하는 욕을 대신 시원하게 전달해주는 느낌이랄까요.

 


저자 특유의 유머 감각이 단어들 사이에 잘 버무러져 있어 읽으면서 한참을 웃다가 공감하다가 현실에 씁쓸해하다가 그랬네요. 그렇다고 직장 생활의 애환만 늘어 놓다가 끝나는 책은 절대 아닙니다. 오히려 저자는 우리에게 희망의 메시지도 아울러 조언도 함께 들려줍니다.

 

우리는 누구도 어른이 되는 연습을 하고 어른이 된 사람은 없습니다. 그렇게 모두가 미완성적인 존재이다 보니 어른이여도 우리는 실수도 하고 상처를 주기도 하고 상처를 받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것들은 나만 겪는 것이 아니니까 너무 좌절하고 힘들어하기 보다는 이를 긍정적으로 잘 이겨내면 좋을 듯 싶습니다. 저자가 이런 이들에게 위로가 될만한 이야기들을 들려주고 있으니까요.

 

특히 책의 제목처럼 인간관계 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시는 분들은 퇴사하고도 볼 사람들이 아니라면 너무 스트레스 받지 말고 나답게 생활하는 것이 필요하리라 생각됩니다. 왜냐하면 타인은 정말 당신에게 관심 별로 없으니까요. 나에게 관심도 없는 사람 때문에 상처 받고 힘들어하지 말고 우리 같이 힘내보면 좋을 것 같아요. 진짜 타인은 우리에게 놀랄 만큼 관심 없나봅니다.

 

힘든 직장 생활에서 나만 겪는 일이 아니라는 위안과 공감도 받으시고 너무 좌절하지 말고 나만의 색으로 이를 잘 견뎌낼 수 있는 노하우도 있으면 좋겠네요. 너무 즐겁게 웃으며 잘 읽었고 위안 많이 받고 갑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