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피곤한 과학 지식 1 - 그래도 무식하게 죽지 말자! 알아두면 피곤한 과학 지식 1
마리옹 몽테뉴 지음, 이원희 옮김 / 작가정신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학 지식을 재미난 만화와 함께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면 아마도 이 책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누구나 한 번쯤은 궁금해 해봤을만한 그리고 그 누구도 한 번도 상상해 본 적 없는 주제들이 책 속에 가득합니다.

 


잠자는 동안 거미를 먹는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과연 그럴까요 같은 기발하면서도 어찌보면 터무니 없는 질문에도 친절하고 재미있게 답을 해줍니다.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이유를 과학적으로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저는 오히려 이런 생각을 하는 사람도 있구나를 책을 통해 살펴보게 되더라고요. 우리가 종종 하는 행동으로는 공중 화장실에서 변기 위에 휴지를 깔고 앉으면 효과가 있는지 등에 대해서도 살펴볼 수 있었네요.

 

물론 사후 냉동처럼 한 번쯤 궁금하게 생각해 보았던 것도 책에서 흥미롭게 다루고 있습니다. 사후 냉동 후 깨어나면 냉동 상태 그대로일 것 같았지만 세포에 대해 알게 되면 달리 생각해보아야 할 것 같아요. 생리는 왜 하는지에 대해서도 남성처럼 잘 알지 못하는 사람들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놓았고요.

 


청소년에 대한 이야기도 흥미로웠습니다. 청소년들은 전두엽이 성장하지 않아 우리 어른들이 이해하기 어렵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어왔지만 책 속에서는 십대가 왜 무기력한지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놓습니다. 십대 아이들은 전두엽이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어른들과 싸울 수 밖에 없다는군요. 과학적인 설명으로 십대들을 이해할 수 밖에 없게 만드네요.

 

텔레비전을 보면 의학 드라마가 넘쳐 나는데 그 중 정말 의료 처치는 믿을 만한 것인지 알아봅니다. 사실 저도 이런 드라마를 보면 전문가들의 조언을 받아 촬영한다지만 전문가들 눈에 사실과 다른 부분은 어떤 부분들이 있는지 궁금했거든요. 현실과 다른 메가톤급 드라마가 펼쳐지는 장면들은 무척 재미있었답니다.

다소 과장되고 엉뚱한 만화가 재미있으면서도 사실 약간 청소년이 보기에 좀 그런 면도 있긴 하지만 내용 면에서는 청소년들도 알아두면 좋을 만한 과학 지식들이 많이 들어있답니다. 어찌보면 제목처럼 알아두면 피곤할 수도 있겠지만요. 유쾌한 만화와 함께 재미있게 잘 읽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