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분 회의 - 간결하고 효과적인 회의의 힘
도나 맥조지 지음, 이정미 옮김 / 미래의창 / 2020년 2월
평점 :
절판


많은 직장인들이 공감하겠지만 회사에서는 회의가 정말 많은 것 같아요. 책을 읽으면서 정말 공감하는 것은 어떤 회의를 위해서 또 사전 회의를 하고 회의가 끝나고 나면 이후에 또 회의를 한다는 것이죠. 한 마디로 무엇을 위한 회의인지 모를 회의도 종종 존재하는 것 같고 저는 가장 큰 불만이 간결하고 짧게 끝날 수 있는 내용의 회의를 몇 시간씩 하는 것을 무척 싫어한답니다. 시간 낭비란 생각이 많이 들거든요.


 

회의란 무조건 긴 시간을 투자하여 하는 것이 효율적이지 않다는 것을 잘 보여주는 책이 바로 이 책이네요. 말만 들어도 반가울 정도로 25분 회의가 효과적이라는 것은 뭔가 우리 기업에서도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까 희망을 품게 만드는 숫자네요.

 

저자는 단순히 짧고 간결한 회의를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과학적으로 입증이 된 25분의 힘을 이야기하고 있기 때문에 기업에서 회의를 주관하는 부서 사람들이나 오너들이 꼭 보면 좋을 것 같은 책이란 생각이 듭니다. 특히 긴 회의를 좋아하는 회사라면 더더욱 꼭 읽어야할 책이 아닐까 싶어요.

 



책을 통해 저도 어떤 유형의 회의에 참석하고 있었나를 살펴보니 소모적이고 때로는 끔찍하게 느껴진 회의에 많이 참석하고 있었더라고요. 회의를 어떤 사람들과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생각해보게 되었답니다. 25분이 지나면 비효율적이기 때문에 미리 회의를 진행할 때는 오히려 더 생각하고 준비해야 할 것들이 있네요. 회의에 누구를 소집하고 누구에게 어떤 역할을 맡길 것인지 미리 생각하는 것이죠.

 

요즘에는 코로나로 인하여 재택근무를 하는 회사들도 늘고 있는데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원격회의도 잘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물론 이런 원격회의가 자리잡기 위해서는 참석자들 간의 친밀한 관계를 쌓는 것 등 미리 선행되어야 할 것들이 있긴 하지만요.

 

회의실에서 휴대폰 사용하지 않기, 회의 시간 준수하기 등 이런 몇 가지 원칙만 회의 참석자 모두가 꼭 지키고 대신 25분 안에 회의를 끝낼 수 있도록 준비가 잘 된다면 회사에서 회의가 주는 스트레스나 피로도를 줄일 수 있어서 정말 효율적일 것 같아요. 회의의 함정에서 벗어나 회의를 효율적으로 하고 싶다면 많은 직장인들이 읽어보길 권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