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덤 스미스 - 도덕을 추구했던 경제학자 이와나미 시리즈(이와나미문고)
다카시마 젠야 지음, 김동환 옮김 / AK(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애덤 스미스 하면 자유방임주의, 국부론이 먼저 떠오르는 나로서는 이 책이 다소 그동안 내가 알고 있었던 것이 제대로 안 것이 아니라는 것을 짚어주는 것이여서 색다르게 다가왔던 것 같아요. 학창 시절 애덤 스미스는 '보이지 않는 손'과 함께 배워왔고 그렇기에 자유방임주의라고 생각했었는데 그렇지 않다고 하니 어디에서 그런 오해를 애덤 스미스가 받게 되었는지를 주목하며 책을 읽었던 것 같아요.

 

사실 저자가 한국인이었다면 이런 생각이 책을 읽는 동안 몇 번 들었답니다. 그러면 우리의 상황에 빗대어 이야기를 들려주었을까 하는 상상을 하면서 말이죠. 저자가 아무래도 일본 사람이다 보니 일본의 시대와 함께 애덤 스미스의 사상을 언급하고 있어 우리는 그때 어떤 시대였는지를 생각하다보니 우리의 시대와 애덤 스미스의 사상이 어떻게 연결될 수 있는지 명확히 알고 싶더라고요. 하지만 이 책이 쓰여진 시기를 생각해보면 놀랍다는 생각이 조금 들기는 합니다. 근대화와 국부론에 대한 이야기는 다소 딱딱한 책 내용 속에서도 흥미로웠습니다.

 

애덤 스미스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 알아야 하는 배경 지식들은 다소 술술 읽히지 않는 부분들은 있지만 그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애덤 스미스가 왜 이런 책을 쓰게 되었는지를 추측해 볼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고요.

 

그동안은 인간의 이기심에만 주목했다고 생각했었는데 저는 이 책을 접하면서 나는 애덤 스미스에 대해 아는 게 무엇이었나 싶더라고요. 정말 제대로 알지 못하고 수박 겉핥기 식으로만 알았던 저를 깨닫고 애덤 스미스에 대해 그가 대중들로부터 갖고 있는 오해에서 벗어나게 해주고 저의 입장에서는 애덤 스미스에 대해 다른 방향에서 생각하도록 해줬다는 점에서 이 책이 다소 새롭고 의미 있었던 것 같아요.

 

아무튼 도덕감정론은 들어봤지만 이 책을 읽어보지 않아서 그런지 애덤 스미스가 도덕철학자였다는 것을 깊이 알지 못했던 것 같아요. 이 책을 읽고 나니 좀 더 제대로 도덕을 추구했던 경제학자 애덤 스미스를 알기 위해 <도덕감정론>을 꼭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래야 도덕철학자로서의 애덤 스미스가 대중에게 왜곡되어 알려지게 된 부분들을 좀 더 상세히 만나볼 수 있지 않을까 싶은 마음이 앞서네요. 술술 읽히지는 않지만 애덤 스미스에 대해 제대로 만나볼 수 있는 시선을 안내해주는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