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가 내 삶을 바꿀 수 있을까? 이철희의 정치 썰전 2
이철희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철희의 정치 썰전 두번째 책인 이 책은 제목만으로도 한숨과 희망을 동시에 갖게 하는 것 같습니다. 저자가 방송에 나와서 보여주는 모습들이 좋아 저자의 정치적인 생각을 들어볼 수 있는 이 책 역시도 무척 끌리더라고요. 저자가 쓴 <뭐라고 합시다>란 책도 너무 잘 읽어서 더욱 그랬던 것 같아요.

 


우선 책은 진보의 정치가 어떤 방향으로 가야하는지를 이야기하고 있는 장과 유능한 정치인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정치를 바꿔야하는 이유 이렇게 총 3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사실 먹고 사는 일이 바쁘다면서 정치에 관심을 두지 않는 삶을 살아왔던 때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지금도 마찬가지로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그래도 예전보다는 내가 정치에 참여해서 세상을 조금이나마 바꿔야해라고 인식하는 사람들도 늘지 않았나 싶습니다.

 


저자는 정치야말고 세상을 바꿀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방법은 선거를 통해 약자들의 이해를 대변할 수 있는 정당은 어디인지를 살피고 현실 가능한 개혁이 될 수 있도록 잘 생각해서 투표하는 것이 되겠네요.

 

사실 이 책은 우리 국민들이 정치에 관심을 갖고 무언가를 해야하고 등을 강조하는 책이 아니라 정치가 어떠해야하는지에 대해 저자가 고민하고 있는 이야기들을 풀어놓은 것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내로남불이 아닌 서로의 정당의 이견을 좁히고 함께 타협하는 자세를 정치하는 사람들이 먼저 보여주는 것이 좋은 정치로 가는 시작이 아닌가 싶은데 말처럼 쉬울지 모르겠네요.

 

아무튼 책에서는 진보의 정치의 역할이 중요함을 이야기합니다. 이 부분들을 읽으면서 보수 정당의 사람들도 보수의 정치를 제대로 하기 위한 역할들과 이를 잘 해내고 있는지 스스로 돌아보는 사람들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자기 진영의 부족함을 알고 좀 더 국민들을 위한 정치를 하려는 목적으로 다른 진영의 정당과 상생해 나갔으면 좋겠네요.

 

우리가 뉴스를 통해 자주 들어보던 단어들이 책 속에 많이 언급되어 있습니다. 국회가 잘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한 키워드들인 것 같습니다. 국회에서 하는 일들과 이것들이 어떻게 돌아가야하는지를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아무튼 다음 총선에 출마하지 않겠다는 저자의 말이 서글프게 들려오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