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등학교 과학토론 완전정복 - 100가지 예상 주제로 보는
박재용.정기영 지음 / Mid(엠아이디) / 2020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가끔 주변 지인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자녀가 과학토론대회에 나갔다는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답니다. 얼마전에는 환경오염과 관련된 문제도 나왔었다고 하는 이야기도 들었고요. 다른 토론대회와 다르게 과학토론대회는 토론 기술은 물론이고 과학적인 배경 지식도 갖고 있어야 하는데 이 책은 과학토론대회를 준비 중인 아이들이 보면 크게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내용이 알차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실 저는 이 책을 보기 전까지는 이렇게 도움 받을 수 있는 책이 있다는 것도 몰랐네요.


과학토론대회의 순서는 물론이고 어떤 것들을 미리 준비해야하는지가 잘 나와있답니다. .100가지나 되는 예상 주제들을 보니 상당히 전문적이고 과학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지만 제대로 답할 수 있는 것들이 많더라고요. 과학토론 완전정복이라는 제목처럼 과학토론대회를 준비하는 아이들에게 큰 도움이 되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하고 저는 개인적으로 과학토론대회에 관심이 없다하더라도 여기 나와 있는 예상 주제들을 통해 학교에서 배우는 과학적 지식들과 결합하여 체계적으로 지식을 쌓는 것은 물론이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볼 수 있을 것 같아서 너무 마음에 들었습니다. 과학토론대회와 나는 전혀 상관없어하는 아이들에게도 꼭 읽히고 싶을 만큼 유용한 책이에요.


'들여다보기'라는 부분에서 어떤 현상이나 사건에 대한 설명을 상세히 다뤄주고 있어 전세계적인 문제들, 사회적 문제들에 관심을 가질 수 있다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이 부분에 나와 있는 내용으로 부족하다 싶은 아이들은 찾아볼만한 사이트나 책도 함께 소개하고 있어 지식을 좀 더 확장시켜나갈 수 있을 것 같답니다.


'들여다보기'에서 다룬 내용들을 토대로 가장 쟁점이 되는 사항이 무엇인지가 명쾌하게 나와 있어 이 주제에서 꼭 이야기해야하고 알아야하는 것이 바로 이것이구나하고 알 수 있답니다. 실제 토론에서는 이 부분을 잘 살려서 논리적으로 자신의 근거를 제시해야겠죠.


예상되는 논제들을 통해 과학토론대회에 나올 주제들에 대해 미리 생각해볼 수 있고요. 용어사전도 있어서 어떤 용어들이 중요한지는 물론 그 용어의 의미에 대해서도 배워갑니다. 굉장히 다양한 주제들이 있지만 자신이 우선 관심 있는 주제들부터 집중적으로 살펴보는 것도 이 책을 읽는 즐거운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물론 과학토론대회 준비하는 학생들에게는 강추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