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플라스틱 수사대 궁금해? 시리즈 7
유영진 지음, 이주항 그림 / 좋은꿈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활이 편리해짐에 따라 그로 인한 문제가 너무 많이 나타나고 있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어 걱정이 많이 되는 요즘입니다. 더군다나 최근에는 바이러스로 인해 사람들이 온라인 쇼핑을 많이 하고 있고 저 역시도 그렇답니다. 온라인 쇼핑을 하거나 음식을 배달해 먹을 때 보면 늘 드는 생각이 포장 용기에 대한 것이고요. 분리수거를 한다고 하지만 구입하자마자 버려지는 포장재들과 용기들을 보면 그 양이 엄청나더라고요.

 

편리할수록 환경과는 멀어지는 모습을 보이는데 어떻게하면 포장재들을 대체할 수 있는 친환경적인 것들이 있을까 저도 고민이 많아집니다. 미세플라스틱은 말 그대로 굉장히 작은 플라스틱인데 지구상에 미세플라스틱의 안전지대가 없다고 하니 걱정이에요.

 


책 속에 등장하는 용호와 친구들은 미세플라스틱 수사대를 결성했습니다. 아파트 주변 쓰레기를 청소하는 이들은 쓰레기도 그렇지만 담배 꽁초가 많이 버려져 있는 것을 보게 됩니다. 책에도 언급되어 있지만 담배 꽁초의 3분의 2가 길거리에 버려진다는 사실은 정말 너무 화가 납니다. 담배 꽁초에도 들어있는 미세플라스틱이 거리에 버려짐으로써 배수구 등을 통해 흘러들어가 강이나 바다에 미세플라스틱을 만들어 낸다네요. 다른 이유들을 떠나서 담배 꽁초를 아무곳에나 버리지 않는 캠페인이라도 정말 벌여야 하는 건 아닌지 생각합니다. 담배를 피우는 어른들이 꽁초라도 제대로 버렸으면 하는 마음이네요.


 



어른들도 미세플라스틱을 어떻게 줄일 수 있는지 늘 고민만하고 있는데 이 책 속에 등장하는 미세플라스틱 수사대는 저보다 훨씬 낫네요. 학교에서 아이들이 간식을 싸온 날 버려진 쓰레기들을 보며 정리를 하고 업체에 편지를 씁니다. 만약 실제로도 수사대 아이들처럼 아이들의 편지를 받은 업체가 있다면 좀 더 제품을 생산할 때 고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우리 아이도 학교에서 환경 문제를 배울때 미세플라스틱에 대한 이야기를 접한 적은 있지만 치약과 같이 우리가 늘상 사용하는 제품에도 들어있다는 것을 알고는 많이 놀라더라고요. 저도 단순히 환경을 생각해서 종이컵을 가급적 안쓰고 종이컵을 이용하게되면 한 곳에 모아놓은 곳에 버렸었는데 이 책을 보고는 정말 쓰지 말아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네요. 미세플라스틱 수사대 아이들처럼 저도 생활에서 우리 아이와 함께 실천할 수 있는 부분들은 더 노력해야겠어요. 재활용과 분리수거에 신경 쓰는 것도 중요하지만 소비를 줄이는 것도 좀 더 많이 신경써야겠네요. 아이들로 하여금 미세플라스틱의 심각성에 대해 알고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인 것 같아서 아이랑 꼭 함께 보면 좋을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