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연고티비 공부법 - 필요할 때 골라 보는 연고대생 공부 꿀팁
유니브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0년 1월
평점 :

많은 학생들이 가고 싶어하는 연고대생들의 공부법을 다룬 책이라고 하니 귀가 솔깃하지 않을 수가 없더라고요. 연고대 학생들이 들려주는 이야기들이 이미 공부와 시험이라는 터널을 지나온 선배로서 경험한 것들이기에 더욱 더 주목하게 되는 것 같아요.
우선 과목별 공부 방법은 누구나 주목할 수 밖에 없지요. 국어와 영어, 수학, 역사, 암기 과목 등은 어떤 것에 중점을 두고 공부를 해야하는지를 잘 알려줍니다. 수학은 못하는 것이 아니라 공부하는 방법을 몰랐기 때문이라는 위안의 말도 전해줍니다. 진짜 수학도 공부법만 잘 익히면 나도 성적이 오르겠구나 하는 마음이 아이들에게 느껴질 것 같네요.

우리 아이는 이 책에서 역사를 공부하는 방법이 도움이 많이 되었다고 이야기하더라고요. 사회, 경제, 지리 등 파트별로 교과서를 통해 배우는 내용들을 시간 순서대로 정리해서 내 머릿속에 넣는 것이야말로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요. 저 역시도 학창 시절에 역사를 공부하거나 세계사를 공부할 때면 시대별 흐름이 잘 연결이 안 돼서 지식이 단편적이었던 기억이 있거든요. 그 때 이런 방법으로 공부를 했다면 흐름을 꿰뚫어보는 눈으로 역사를 잘 알았을 것 같아요.
이외에도 오답 노트를 작성하는 방법이라든지 마인드맵을 활용한 정리 방법 등 실제로 많은 학생들이 당장 따라해보면 좋을 만한 공부 방법들이 많이 소개되어 있답니다. 암기 과목들을 공부할 때도 눈에 보이게 포스트 잇을 이용하여 책상에 붙여두는 방법과 일부러 자주 의식하고 다시 들여다보는 습관 등 아이들에게 도움이 될 내용이 많답니다.

수시, 정시 어떤 걸로 가야 유리할지 등 고등학생이 알아야 할 내용들도 많지만 중학생 아이들도 이 책을 보면 미리 과목별 학습법도 익히며 공부를 할 수도 있고, 고등학교에 들어가기 전에 어떤 것들을 해두어야 하는지 등도 소개하고 있어 도움이 많이 될 듯하네요.
저는 개인적으로 이 책이 공부법을 소개한 부분도 좋았지만 학교 생활을 잘 할 수 있도록 생활과 멘탈 관리 부분에서 질문들에 답한 내용들이 좋았습니다. 공부도 공부지만 건강한 학습과 학교 생활이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중요한 부분이니까요.
이외에도 재학생들이 들려주는 학과 소개, 수강신청, 동아리 등의 내용들은 아이들로 하여금 대학 생활을 상상하게 함으로써 공부를 열심히 하고자 하는 동기부여도 되는 것 같아서 우리 아이도 재미있게 읽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