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을 위한 고전혁명 - 나와 우리, 세상을 바꾸는 고전 읽기의 힘
이지성.황광우 지음 / 생각학교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엔 저자가 누구인지 몰랐는데 <꿈꾸는 다락방>의 저자인 이지성 작가가 함께 쓴 책이였네요. 청소년들을 위한 책 답게 사춘기 아이들에게 보여주기에 정말 좋은 것 같더라고요. 청소년기의 아이들이 사실 자신에 대한 고민도 많이 하는 시기이기도 하고 어떻게 살아야하는지에 대한 고민은 아직 이루어지지 않긴 하지만 이런 고민들도 필요하다고 보거든요. 자신이 세상의 중심으로 우뚝 서기 위해서는 삶의 중심을 '나'로 재편하라는 말이 와닿네요.

 

고전 읽기는 언제부터인가 열풍인 것 같은데 아이들로 하여금 고전을 읽게 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고 봅니다. 고전을 읽으면 왜 고전을 읽어야 하는지를 몸소 느끼게 되는데 아이들로 하여금 자신의 인생을 바꿀 수 있다는 긍정적인 메시지를 보내주는 것 같습니다. 고전을 통해 세상을 깊이 살펴보는 것은 아이들 뿐만아니라 어른인 저에게도 꼭 필요한 것이랍니다.

 



특히 자아혁명에 관련된 부분은 제가 읽으면서도 저 자신에 대해 생각해보기에도 좋고 나에 대해 제대로 알아야 하기에 아이들로 하여금 꼭 읽고 생각해봐야 할 부분들이 아닌가 싶었습니다. 고전이 왜 시대를 뛰어넘어서 계속 읽히고 그리고 왜 지금도 읽어야만 하는지를 아이들로 하여금도 경험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읽었네요.

 

요즘 아이들은 생각을 잘 하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종종 듣곤 합니다. 공부에 지쳐 있어서 자신에 대해 생각해 볼 겨를이 없다는 것도 이해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이고 내가 바라는 세상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야 자신이 공부를 통해 이 사회에서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도 알 수 있다고 봅니다. 이 책은 단순히 청소년들로 하여금 고전을 읽으라고 강요하는 책이 아니라 오히려 좋은 고전들을 통해 사색할 수 있게 이끌어 주는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어떤 좋은 작품들을 통해 그 속에서 나의 가치관을 정립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라 그런지 다 읽고나니 뭔가 얻은 듯 든든한 느낌이 듭니다.

 

저는 우리 아이에게는 2장인 '자아혁명' 부분을 제일 권하고 싶고, 개인적으로는 4장을 제일 재미있게 읽었던 것 같아요. 제가 읽었던 고전들을 짧게 나마 접하면서 다시 한번 고전의 묘미를 만날 수 있는 시간이었던 것 같아 좋았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