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리버 여행기 (무삭제 완역본) 현대지성 클래식 27
조너선 스위프트 지음, 이종인 옮김 / 현대지성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실 걸리버 여행기하면 어릴 때 읽었던 명작 동화가 어렴풋이 기억에 남아 있었지만 그나마도 거인이 소인국에서 겪게 되는 이야기로 기억하고 있다. 그러다가 정말 오랜만에 걸리버 여행기를 제대로 다시 완역본으로 읽게 되었다. 현대지성 클래식 시리즈를 요즘 무척 잘 보고 있기에 걸리버 여행기 역시도 기대가 되었다.

 

무엇보다도 동물농장의 저자인 조지 오웰이 극찬한 최고의 풍자문학이라고 하니 당연히 기대할 수 밖에 없었다. 사실 어릴 때 읽었던 걸리버 여행기는 소인국과 대인국 정도의 이야기만 접할 수 있었던 것 같다. 하지만 어른이 되어 제대로 다시 읽는 걸리버 여행기는 내가 이전에 알던 이야기가 아니여서 새로우면서도 무척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사실 소인국에 가게 된 걸리버가 어찌보면 마음껏 자신의 몸을 움직이고 마음대로 할 수 있을 것 같았지만 날아오는 화살들에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통제하는 것을 보면서 웃기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물론 소인국의 군대나 사람들의 숫자가 숫자만으로 치자면 어마어마했겠지만 그들이 한참을 먹을 식량을 한 번에 다 먹어버리는 걸리버라면 다른 방법으로 이곳에서 벗어날 수 있지 않았을까 싶은 생각이 책을 읽는 동안 들었다.

 


어릴 때 읽었던 걸리버 여행기는 여러 나라들을 경험하는 모험담처럼만 느껴졌는데 이렇게나 많은 풍자와 해학이 들어있는 책인지는 이번에 제대로 읽으면서 알게 되었다. 당시의 시대적 배경을 모른다면 이해하기 힘든 부분들이 많을텐데 이 책은 친절하게 책 뒷부분에 이 책이 쓰여진 당시의 시대적 배경을 잘 이야기해주고 있어 이 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던 것 같다.

 

네 가지 모험 이야기로 꾸며져 있는 이 책은 1부에서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소인국 여행기, 2부에서는 거인국 여행기, 그리고 3부에서는 라퓨타라는 날아다니는 섬에 대한 여행기,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말의 나라 여행기로 되어 있다. 3부는 일본 애니매이션으로도 있다던데 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고 4부 역시도 흥미로우면서도 처음 접하는 내용이라 신선하게 다가왔다.

 

제도나 인간에 대한 풍자, 시대적인 상황에 대한 풍자 등 다양한 풍자를 이 책을 통해 경험하고 싶다면 시대상에 대한 이해가 먼저 갖추어지면 좋을 것 같고, 이렇게 완역본으로 나온 책을 통해 온전히 걸리버 여행기의 진정한 묘미를 느껴보기를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