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맘마미아 가계부
맘마미아 지음 / 진서원 / 2019년 9월
평점 :
품절


요즘은 휴대폰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주변에도 보면 휴대폰을 이용한 가계부 앱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더라고요. 저 역시도 이렇게 앱을 이용해보자 하고 어플을 깔아본 적은 있지만 뭔가 마음에 쏙 드는 앱을 찾지 못해서 그냥 흐지부지하고 넘어간 것이 한참 되었네요. 그 후로는 물론 가계부를 쓰지 않고 생활해오고 있습니다.

 

그러다가 최근 이 저자가 운영하는 카페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소소한 절약과 앱테크들에 대해 관심을 많이 기울이기 시작했답니다. 그곳에서 많은 사람들의 노하우들을 보면서 가계부를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제가 봐도 지출과 소비가 한 눈에 보여 좋아보이더라고요.

 

그런데 이렇게 저 같은 사람을 위해서인지 앱이 아닌 종이 가계부가 나왔네요. 가끔씩 신년이면 은행이나 이런 곳에서 주는 가계부도 있었지만 늘 마음에 들지 않아 외면해 왔었는데 맘마미아 가계부를 흩어보니 벌써 당장 쓰고 싶다는 생각이 꿈틀 댈 정도로 빨리 사용하고 싶어집니다. 올 겨울 12월부터 쓸 수 있도록 되어 있어서 얼마 안 남았으니 잘 참고 계획적으로 활용할 계획이에요.

 

재테크 카페 운영자가 만든 가계부라서 그런지 그 속의 구성들이 상당히 구체적이고 알찬 것 같습니다. 2020의 버킷리스트를 가족들과 함께 정하는 일부터 해야겠더라고요. 그리고 신용카드 사용을 하지 않는 것이 제일 좋겠고요. 이 책에서는 신용카드는 빚이기 때문에 신용카드를 잘라버리고 체크 카드를 사용할 것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카페에서도 신용카드를 잘랐다는 후기들이 자주 올라오는 것을 제 눈으로 보고 있기도 하고요. 저 역시도 이 부분을 많이 고려해봐야 겠어요.

 

가계부는 하루에 한 번 작성하거나 그것이 힘들다면 일주일에 한 번 작성하는 것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가계부 쓰기가 귀찮다면 무지출로 책 뒤에 있는 스티커만 한 장 붙여주면 끝~ 가계부 쓰는 것도 간단해지고 실제로 절약도 되는 마법같은 방법인 것 같아요.

 

한눈에 자산을 파악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서 저도 자세히 잘 살펴보지 않게 되는 보험과 같은 것들을 찾아서 적고 입금일, 계약일, 만기일도 챙겨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만듭니다. 공과금 관리나 가족의 기념일이나 행사 같은 것들도 미리 써서 내용을 적어두면 언제 어떻게 돈이 들어갈지를 좀 더 미리 신경쓸 수 있어 좋은 것 같아요.

 

이 책의 가장 큰 매력 중의 하나는 바로 가계부 아래에 적혀있는 다양한 알뜰 팁이 아닌가 싶네요. 냉장고 파먹기를 비롯하여 걸어서 돈도 챙기고 건강도 챙기기 등 엄청난 정보가 들어 있답니다. 짜투리 시간을 활용해 돈을 벌 수 있는 앱테크까지 정말 이런 가계부는 처음봅니다. 아직 내년 가계부를 준비하지 않으신 분들 중 돈 좀 잘 쓰고 싶다 하시는 분들에게 강추하고 싶은 맘마미아 가계부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