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하버드 수학 시간 - 삼수생 입시 루저의 인생 역전 수학 공부법
정광근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삼수생 입시 루저에게 인생 역전을 가져온 수학 공부법이라고 하니 눈이 번쩍 뜨인다. 요즘 이렇게 공부 방법을 다룬 책들이 엄청나게 시중에 나와 있지만 이런 책들 중에는 다른 나라 저자가 쓴 책을 번역해 놓은 것들도 많이 있어서 조금 거리감이 느껴지는 부분들도 있어 아쉬웠는데 이 책은 저자가 우리나라 사람이라는 점에서도 좀 더 열심히 그 비법을 살펴보기 위해 책을 열심히 뒤적였던 것 같다.

 


저자는 오히려 한국에서의 수학 공부법이 아닌 미국에서 저자가 터득한 수학 공부법을 알려주고 있어 신선하게 다가왔다. 수포자라는 말은 누구나 다 들어봤을만큼 수학을 어려워하고 일찌감치 수학을 포기하는 아이들도 많은데 그 이유 중의 하나가 바로 수학을 공식을 암기하고 푸는 반복적인 일이라고 느끼는 것이다. 수학의 원리를 알고 이해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를 이 책을 고민해보게 한다.

 

우선 저자가 처음부터 수학을 잘하는 것은 아니었다는 것이 더 현실적으로 위로가 되었다. 처음 미국으로 갔을 때 영어도 제대로 못했던 동양 꼬마가 어려운 수학 한 문제를 멋지게 풀어내고 친구들의 시선을 한 몸에 받게 되었지만 결국 남들은 한 눈에 못푸는 문제라는 것을 알아봤을 때 혼자서만 못푸는 문제라는 것을 모른채 매달렸던 일화가 우리의 교육 현실을 잘 보여주는 듯하다.

 

삼수생이 하버드에 들어가기 까지의 노력이 물론 대단했겠지만 그 중에는 수학을 자신이 이해할 수 있게 원리를 터득해 학습한 것도 한 몫 단단히 했을 것이다. 우리는 학교에서 알려주는 공식을 이해도 못한채 암기만 하지만 저자의 방법을 보니 원리를 이해한다는 것이 수학에 있어서도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알 수 있었다.

 


마지막 장에서는 우리가 가장 궁금해 할만한 수학 학습법이 나와있다. 수학의 계통도를 보면서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 때까지 어떤 내용을 배우는지 알 수 있기 때문에 한 눈에 흐름도를 살펴볼 수 있을 것 같다. 매일 10분씩 하는 것보다 한 번을 하더라도 많은 시간을 투자해서 하는 것이 낫다는 것, 쉬운 문제를 여러 개 푸는 것보다는 어려운 한 문제를 제대로 풀어내는 것 등 내가 평소 생각했던 방법들과 다소 차이를 보이는 수학 학습법들이 눈에 띄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