힙하게 힙합 풀빛 지식 아이
에릭 모스 지음, 애니 이 그림, 강일권 옮김 / 풀빛 / 2019년 9월
평점 :
절판


사실 힙합이라는 말을 자주 듣고 이와 관련된 음악들도 즐겨 듣고 있지만 정확히 힙합이 뭐냐고 누가 묻는다면 저도 잘 설명할 수가 없을 것 같아요. 왜냐하면 힙합이 이런거다라고 누가 이야기해주는 사람이 없거든요. 그저 텔레비전을 보면서 춤이나 분위기 등을 통해 이런 것들이 힙합 문화인가보다 이렇게 생각하기 일쑤였답니다.


저는 텔레비전 프로그램 중 랩 경연을 하는 프로그램을 즐겨보고 있습니다. 얼마전까지만 해도 랩 우승자를 가리는 프로그램을 마지막까지 챙겨보았지요. 그런데 우리나라 래퍼들이 많이 이야기하는 스냅독이라든지 투팍 이 정도의 래퍼들에 대해서만 조금 들어보았지 전혀 아는 바가 없었답니다. 이렇게 힙합에 대한 책이 출간되어 저처럼 힙합이 무엇인지 잘 알지 못하는 그리고 힙합 문화나 랩을 좋아하면서도 그 정서는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보면 기본적인 것들을 살펴볼 수 있어서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많이 듭니다.


힙합은 새로운 하나의 음악 장르로 턴테이블 두 개를 이용해 새로운 음악을 만들기도 했다고 하네요. 지금 우리가 텔레비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디제잉이 여기에서 비롯된 것 같네요. 가사 역시 다양합니다. 정치적인 랩을 한 사람도 있었고 단결을 강조하거나 사랑에 대한 이야기 등 가사의 소재 역시 다양했네요. 그리고 우리가 지금 많이 볼 수 있는 랩하는 사람들의 패션도 여기에서 비롯되었네요. 아디다스 운동화와 운동복을 입고 노래하는 모습. 그 이유는 알 수 없지만 그런 사람들에 의해 옷차림까지도 하나의 문화처럼 자리잡게 되었나봅니다.


비트에 맞춰 춤을 추는 브레이크 댄서들. 힙합 문화에 비보이나 비걸 이외에도 댄스도 이렇게나 다양하다니 그저 새롭고 놀랍네요. 거리 위에서 파핑, 락킹, 윈드밀, 더 웜, 백스핀 등 수많은 장르의 춤이 펼쳐졌다는군요. 저는 이렇게 춤을 추는 것과 관련된 프로그램도 좋아하여 많이 봤는데 이렇게 힙합 문화와 관련이 많은 줄은 몰랐네요.


이외에도 그라피티 역시도 힙합을 나타내는 것이라는 것도 새롭게 알았습니다. 뱅크시처럼 자신이 담고 싶은 이야기들을 벽에 나타내는 것으로서 화가들이나 예술가들이 떠올랐는데 힙합에서 나왔다니 재미있네요.


점토로 빚어 놓은 것 같은 인물들의 모습과 알록달록 색감 있는 옷을 입은 모습들이 책을 보는 즐거움을 한층 더해주네요. 책에 등장하는 많은 사람들에 대해 알지 못하더라도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고, 방탄소년단의 뮤비에 등장한 니키 미나즈와 같은 사람들도 등장해서 종종 들어보거나 보아왔던 것들도 있어서 흥미롭게 보았습니다. 힙합이 무엇인지 궁금한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이 책을 통해 기초적인 것들을 살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