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생이 꼭 읽어야 할 한국단편소설 45
김동인 외 지음, 오대교.조정회 외 엮음 / 생각뿔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이 수능을 볼 때 꼭 언어 영역에서 피해갈 수 없는 분야가 바로 한국단편 소설이잖아요. 그런데 저의 학창 시절을 떠올려보면 언어 영역이 다른 영역에 비해서는 수월했음에도 불구하고 읽어야 할 책들이 너무 많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요즘에는 이렇게 국어 교과서에 수록되어 있는 한국단편 소설들만 쏙쏙 뽑아 묶어 놓은 책들이 나와서 수능 대비나 학교 시험 대비 공부하기가 예전에 비하면 정말 수월해지지 않았나 이런 생각이 듭니다. 저 역시도 이 책을 보고 있으니 학창 시절이 떠오르면서 그 때 이런 책이 있었으면 정말 좋았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비슷한 종류의 책들도 시중에 많이 나와 있지만 정말 이 책을 읽으면서 한국단편 소설은 바로 이 책이다 싶은 생각이 들 정도로 잘 구성되어 있더라고요. 시험에 많이 나오는 작품은 물론 유명한 작가들에 대해서부터 낱낱이 파헤쳐볼 수 있도록 정리가 잘 되어 있습니다. 주로 어떤 시대를 배경으로 한 어떤 소설들을 작품으로 담았는지 그리고 대표작은 무엇인지 등이 나와 있어서 유명한 작품들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

 

김동인의 감자, 김유정의 동백꽃, 나도향의 벙어리 삼룡이 등 작가와 중요한 작품들을 하나씩 살펴봅니다. 본격적으로 소설을 읽기에 앞서 미리 들여다보는 인물 X파일에서 등장 인물들의 관계나 핵심적인 사건들을 간략하게나마 미리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본격적으로 작품을 읽어봅니다. 작품마다 제목 아래 부분에 핵심적인 내용을 한 줄로 간략히 적어 놓은 것도 굉장히 큰 도움이 됩니다.

 

소설에는 중요한 내용들에는 색이 칠해져 있어 읽으면서 이 문장이 중요한가보다 하는 생각을 갖고 눈여겨 보게 되고 아래 부분에는 그 부분이 왜 중요한지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 아이들이 휴대폰을 많이 사용하는 점을 잘 살려 그룹 채팅이라는 방식으로 내용 정리를 해주고 있습니다. 마치 학창 시절 국어 선생님이 소설을 알려주시면서 내용 정리를 깔끔하게 해주신 것과 같은 필기를 이 부분에서 만날 수 있는 것 같아요.

 

내용 정리가 끝나면 여기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내신과 수능 만점 키우기를 통해 중요한 내용들을 문제로 풀어보면서 정말 제대로 알고 있는지 점검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답니다. 마무리는 수능 만점 선생님의 감상 꿀팁으로 끝나 어떤 점에 유의하면서 작품을 봐야하는지 팁을 제공해 줍니다.

 

굉장히 많은 작가의 작품들이 수록되어 있고 제가 학창시절에는 보지 못했던 작품들도 많이 있는 것으로 봐서는 요즘 교과서에 수록되어 있는 작품들을 다룬 것이 아닌가 싶네요. 수능이나 내신 대비에 꼭 필요한 한국단편 소설 45로 한국단편 소설 분야 만큼은 꽉 잡을 수 있을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