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래 인재로 키우는 미국식 자녀교육법 - 전 세계 교육전문가들이 주목하는 미래인재육성 프로젝트
김종달 지음 / 책들의정원 / 2019년 3월
평점 :
4차 산업혁명 시대라는 말을 많이 쓰는 요즘 우리의 교육도 뭔가 이를 대비하지 않으면 안 될 것 같다. 최근 학교에서보면 코딩에 대해 배우는 경우가 많아졌고 정보 과목도 생겼다는 이야기도 듣는다. 더군다나 코딩에 관련된 책들이 초등, 중등 할 것 없이 많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이 책에서도 코딩 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는데 우리는 다른 나라들도 하고 있다고 하고 앞으로 중요하다고 하니 하는 것인지 그 필요성에 대해서는 잘 인식시켜주지 못하고 있는 듯한 인상을 받았다.

이렇듯 코딩 교육을 비롯하여 미국에서는 자녀들을 미래의 인재로 키우기 위해 어떤 교육을 하고 있는지를 엿볼 수 있는 책이다. 미래 사회에서는 교육이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지를 공감하며 읽어나갔다. 스팀 교육이나 프로젝트 수업 등은 나도 꽤 관심 있는 주제여서 눈여겨 보게 된 것 같다.
책에서는 크게 사고력과 자립력, 연합력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이 때 이런 사고력을 기르기 위한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코딩이 될 수 있겠다. 덮어놓고 창의적이기만 하면 된다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하면 아이가 기발한 생각들을 해낼 수 있는지 그 비결을 읽어보면서 우리 아이도 그렇게 키우고 싶다는 생각을 갖게 된다.
아울러 항상 많은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엄마의 정보력과 집안의 재력이 공부 잘하는 아이를 만든다는 공식이 깨졌다는 말은 새롭기도 하고 흥미롭게 느껴졌다. 그리고 맞벌이 부모로 정보력을 키울 시간이 없는 엄마들도 그리고 집안에 재력이 없어도 가능하다는 것이 희망적으로 들리기도 했다.

개인적으로는 책 뒷부분에 수록되어 있는 부록 중 국내 교육자들의 목소리를 듣다 부분에서 도움이 많이 된 것 같다. 프로젝트 수업이라든지 하브루타 등 국내에서도 강조되고 있는 교육들이 미래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 아이들을 길러내는데 중요한 교육법이라는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