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 - 에게해에서 만난 인류의 스승 클래식 클라우드 9
조대호 지음 / arte(아르테)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리스토텔레스에 대해서는 얼핏 얼핏 들어서 알고 있는 부분들도 나름 많다고 생각했는데 사실 제대로 아는 부분들은 많지 않았던 것 같다. 소크라테스부터 플라톤 그리고 아리스토텔레스까지 이러한 사상들이 나오게 된 그리스로 여행을 떠난다. 사실 그리스는 내가 무척 가고 싶어하는 나라 중 하나인데 아리스토텔레스를 만나러 가보고 싶다는 생각은 한 번도 해본 적이 없는데 이 책을 읽고나서는 이러한 철학자들을 만나러 그리스 여행을 떠나보는 것도 무척 의미 있는 일이 될것이란 생각이 들었다. 그만큼 이 책을 통해 아리스토텔레스의 매력에 푹 빠졌음이리라.

 

저자도 이야기하고 있지만 나 역시도 아리스토텔레스하면 윤리학자와 정치학자, 형이상학자, 논리학자 등으로 알고 있었다. 다방면에 뛰어났다는 그의 이야기를 종종 듣거나 책을 통해 만난던 기억이 있다. 그런데 그가 자연, 동물 세계의 관찰자라 할 수 있을 정도라고 하니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이 책을 통해서 자세히 알게 되었을 뿐 이전에는 별로 알지 못했던 것 같다.

 

아리스토텔레스에 대해 몰랐던 사실들을 이 책을 통해 알 수 있었다는 점이 이 책의 가장 큰 매력이 아닌가 싶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을 다룬 책들은 많이 있지만 인간 아리스토텔레스에 대한 책은 별로 없지 않나 싶다. 그래서 이 책을 통해 인간 아리스토텔레스가 어떤 삶을 살았는지를 따라가 볼 수 있어 나름 의미가 있었던 것 같다.

 

아테네 시민권을 갖지 못한 아리스토텔레스는 이방인으로서의 삶을 살았다고 한다. 당연히 플라톤의 제자이기에 이방인과 같은 삶을 살았을 것이라고는 상상하지 못했다. 저자는 그러한 측면에서의 아리스토텔레스의 삶을 잘 조명하고 있다. 아테네에서 태어나고 자란 소크라테스와 플라톤과는 다른 삶을 살 수밖에 없었다고 저자는 이야기한다. 그러고보니 아리스토텔레스가 소크라테스, 플라톤과 각각 다른 이론을 주장하고 있다는 점이 조금은 이해가 가게 되었다.

 

그동안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중요한 사상들 위주로만 알고 있어서 그러한 사상의 배경이 되는 것들이 무엇인지 어떤 상황과 환경에 처해있었는지를 크게 관심을 두지 않았었는데 이 책을 통해 그러한 부분까지 살펴볼 수 있고 관심을 가질 수 있어서 무척 좋았다. 그리스가 배경이 된 생생한 사진들 덕분에 책을 읽으면서 이 장소에서 아리스토텔레스가 고민한 것들, 생각해 낸 것들을 상상하며 읽을 수 있었다. 아울러 생물학이 먼저인지 철학이 먼저인지 등과 같은 흥미로운 내용들이 많아 천천히 읽으면서도 지적인 호기심을 채우며 읽을 수 있었던 책이었던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