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미의 고민사전 : 청소년.학부모편 - 나를 믿어야 꿈을 이룬다 특서 청소년 인문교양 5
박상미 지음 / 특별한서재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청소년과 학부모 편으로 박상미의 고민사전은 시리즈로 있는 모양이에요. 책을 읽어보니 청소년 시절에 누구나 한번 쯤은 고민해봤을만한 내용들부터 살면서 누구나 겪지는 않게 되는 평범하지 않은 일들까지 다양한 이야기들이 다루어져 있더라고요. 요즘 청소년들이 고민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공감하며 읽어나가게 되더군요. 그래서 이 책이 청소년과 학부모를 위한 책이구나 싶었답니다.

 

내가 청소년이었다고 하면 정말 도움이 될만한 말들이 많았겠구나 싶은 생각이 들 정도로 아이들에게 위안이 되는 말이 많았습니다. 많은 아이들이 청소년 시절에 불우한 환경 때문에 이로 인해 자신을 망치게 되는 일도 많고 자신의 존재를 소중히 여기지 않는 경우도 많은 것 같은데 이 책에서는 이런 고통이라는 터널을 잘 통과한 사람이 오히려 우리 삶에서 선한 영향력을 끼치며 잘 살아간다고 이야기해요. 누구나 겪을 수 있는 고통을 어떤 자세로 바라보느냐에 따라 삶이 달라지는 것이죠.

 

어린 시절의 아픔을 잘 극복하면 자신이 꿈꾸는 모습으로 성장할 수 있다고 하니 이쯤되면 나 자신을 믿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잘 알 수 있겠죠. 나를 믿어야 꿈을 이룬다는 이 책의 제목이기도 하고요.

 

내 마음에 와닿는 글귀나 중요한 글귀들을 줄치며 읽는 것처럼 책에는 노란 색으로 중요한 말들에 칠해져 있어 눈에 더욱 쏙쏙 들어오는 효과가 있는 것 같아요. 아마도 청소년들이 이 책을 접한다면 나만 불행하고 힘든 것이 아니라는 것도 조금은 느낄 수 있을 것 같고 이 시기를 어떻게 대할지에 따라 나의 꿈을 이루어 좀 더 행복한 어른으로 성장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을 것 같아요.

 

부모 입장에서 이 책을 읽어서 그런지 요즘 아이들이 하는 고민이 어떤 것들인지에 대해서도 좀 더 공감하는 마음으로 바라보게 되고 저 역시 우리 아이들을 키우면서 어떻게 좀 더 아이의 마음을 헤아리고 공감해줄 수 있을지 고민하게 되네요.  

 

많은 부모들이 생각하는 자존감 높은 아이로 키우는 것, 긍정적인 아이로 키우는 것, 마음의 근육이 단단한 아이로 키우는 것 등의 방법을 자연스레 이 책에 나와 있는 아이들의 고민을 통해 알게 될 것 같아요. 저 역시도 우리 아이에게 들려주고 보여주고 싶은 내용들도 많았고요. 요즘 청소년이 고민하는 성적, 친구 문제 등도 좀 더 이해할 수 있었고요. 저자의 인생에서의 경험이 바탕이 되어서 그런지 고민에 대한 답이 좀 더 현실적으로 와닿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아이와 부모가 함께 보면서 고민을 풀어나가면 좋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