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찬리 육아중 - 아들 때문에 울고 웃는 엄마들을 위한 육아그림 에세이
장은주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육아가 힘들고 지칠 때 지인들을 만나 나보다 더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으면 '저런 사람도 있는데' 하면서 어찌보면 나만 힘들지 않다는 것에 위안을 받게 되는 것 같다. 특히 그런 것들 중의 하나가 아들만 셋인 사람의 경우인 것 같다. 힘들다며 앓는 소리를 하다가도 아들 셋을 둔 지인을 만나면 그런 말이 쏙 들어간다. 왠지 알게 모르게 내가 힘들다는 말을 하면 안 될것만 같은 기분이 든다. 딸 셋도 아니고 더군다나 아들 셋이니 체력적으로도 얼마나 힘들까 싶기도 하고 그렇다.

 

이 책의 저자는 이렇게 주변에서도 나보다 더 힘들거라고 알아서 인정해 주는 아들 셋 맘이다. 편한 형식의 에세이로 되어 있다보니 술술 읽히고 그림도 귀여워서 더욱 더 눈길이 간다. 이미 파워블로거로 알려진 저자인 것 같은데 그녀의 육아 라이프는 듣는 사람으로 하여금 '맞아 맞아'를 연발하게 하는 것 같다. 그만큼 그녀만의 이야기가 아닌 아이를 키우고 있는 대한민국 엄마들의 이야기인 것 같아 공감이 많이 갔다.

 

아들을 키우는 엄마들이라면 더 공감이 갈지도 모르겠지만 딸을 둔 엄마라고 해도 상관 없다. 그녀의 일상이 다 우리들의 일상이기 때문이다. 혼자서 화장실에서 온전히 시간을 보내려해도 아이들 때문에 문도 제대로 닫지 못하는 경우는 허다하다. 아이들이 밥을 먹고 난 자리는 왜 이리 더러운지 식탁 밑을 닦으며 속으로는 제발 흘리고 먹지 말라는 말을 혼자 중얼거리는 나를 발견하곤 하는데 저자 역시 그렇다.

 

아이 하나만 있어도 언제 요놈을 다 키워놓고 나의 삶을 찾을 수 있을까 생각하는데 하나 좀 키워놓았다 싶으면 또 다시 처음부터 육아 시작, 그리고 둘이 잘 놀고 어느 정도 큰 것 같은데 다시 임신이라면 기쁨보다는 걱정이나 두려움도 앞설 수 있을 것 같다. 육아가 쉽다고 말하는 사람은 거의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육아는 힘들다. 가끔 눈물이 날 수도 있다. 그럴 때 이 책을 읽으면 나만 그런 것이 아니라는 것을 통해 위로 받을 수 있을 것 같다.  

 

그녀의 짠한 스토리에 울고 웃으며 잠시나마 육아의 힘듦에서 벗어나 주어진 나의 일상에 감사하며 또 다시 힘을 내야겠다고 다짐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에세이인 것 같다. 육아에 힘들어하고 있는 지인들에게 소개해주면 그들도 조금은 울고 웃으며 힘을 낼 수 있는 책이 아닌가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