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조절 못하는 부모가 아이를 아프게 한다
이정화 지음 / 메이트북스 / 2019년 1월
평점 :
품절


아이를 키우면서 정말 육아가 무척 어렵다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아이가 학교에 들어간 이후로 점점 더 아이에게 화를 낼 일이 많아지는 것 같고 참다가도 아이에게 버럭 화를 내는 일이 많아졌습니다. 뒤돌아서고 나면 아까 좀 참았어야 하는데란 후회도 들고, 심지어는 제가 한 행동이면서도 유치한 것 같기도 하고 어른답지 못했던 것 같다는 생각이 들때도 있어서 고민이 많이 되더라고요.

 

이럴 때 알게 된 책이 바로 <감정조절 못하는 부모가 아이를 아프게 한다>라는 제목의 책이었답니다. 마치 나를 보는 것만 같은 제목에 괜시리 찔려서 나 때문에 아이가 힘들겠구나하는 생각을 했답니다. 그래서 더욱 더 이 책을 정독했던 것 같아요.

 

이 책을 읽으면서 감정이라는 단어에 주목하게 되었습니다. 부모가 자신의 감정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생각해 보게 되었고 아울러 그래야 우리 아이의 감정도 제대로 읽어줄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동안 나는 일관성을 가지고 아이를 잘 양육해야지라고 마음은 먹고 있었지만 막상 현실에서는 아이의 마음을 읽어주려는 노력보다는 나의 감정을 해소하는데 급급했던 것은 아닌가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부모의 분노가 아이의 분노로 이어진다고 하니 아이의 성격도 부모의 영향이라는 생각도 들고 부모로서 우리가 하는 행동이 아이의 인생에 얼마나 큰 상처가 될 수도 있고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도 있는지를 생각하면서 화가 날때 무조건 화를 내는 것이 얼마나 안 좋은 결과로 이어질 수 있는지를 좀 더 현실적으로 느끼게 되어 조심해야 겠다고 다짐하게 되었어요.

 

저도 지인들과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흔히들 아이에게 화를 내고 뒤돌아서서 후회할 때가 많다는 말들을 많이 듣게 됩니다. 이 책을 읽었으니까 다음에 이런 이야기가 나오면 부모도 감정에 대해 배우고 감정을 잘 다루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이야기해줘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저와 같은 고민이 있는 분들이 이 책을 읽어보면 감정을 다루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고 육아에 도움이 될 것 같아 추천하고 싶네요. 감정을 앞세우지 않고 아이의 정서를 잘 헤아리는 부모가 되어 우리 아이를 좀 더 건강하게 키울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