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땅히 누려야 할 인권 탐구생활 - 착한 사회를 위한 우리 권리 이야기 착한 사회를 위한 탐구생활 시리즈
이기규 지음, 하완 그림 / 파란자전거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권 침해라는 말을 우리 아이도 학교에서 자주 접하는 모양인데 인권에 대해서는 자세히 배울 기회가 많지 않았던 모양입니다. 인권이 매우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저 역시도 가정에서 인권에 대해 아아에게 알려주고 이야기 나눌 기회가 별로 많지 않았던 것 같아요.

 

 

이 책은 나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를 위해서 많은 사람들이 인권이 무엇인지를 알고 이를 공감하고 실천해야 하는 것의 필요성을 잘 알려주고 있습니다. 요즘처럼 인권에 대한 관심이 늘어난 시점에서 이를 정확히 이해하고 나의 인권을 스스로 보호받을 수 있도록 지키고, 더 나아가 타인의 인권 역시 지켜줄 수 있도록 책이 잘 구성되어 있어 좋았습니다.

 

가끔 자신의 인권이 침해 받아도 이를 그냥 대수롭지 않게 넘긴다거나 이보다 더 심각한 것은 자신의 인권이 침해를 받아 이에 대한 문제 제기를 해도 다른 사람들이 그냥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경우가 있죠.

 

인권 탐구생활이라는 제목에 걸맞게 인권에 대한 모든 내용들을 잘 담고 있는 책이라 이 책 한 권이면 아이에게 인권에 대해 알려주고 중요성을 알려주기에 충분한 것 같아요. 우리나라가 인권을 중시하면서 민주주의가 꽃피기 시작했고 잘못된 군사 정권을 바로 잡기 위해 사람들이 나서며 민주화를 이루어 냈다는 것. 이런 모든 것에 인권이 관련되어 있죠.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지구상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들을 인권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 그들을 우리가 외면할 것이 아니라 돕고 함께 살아야 함이 중요하다는 것도 자연스레 알려줄 수 있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잠시 미뤄둬도 되는 인권이 있는지, 인권에도 우선 순위가 있는지 등의 내용이 좋았습니다. 우리 아이도 이 책을 통해 인권이 얼마나 중요한지 그리고 다른 사람의 인권 못지 않게 나의 인권을 지키는 일도 소중하다는 것을 알았다고 하네요. 더 나은 우리 사회를 위해 아이들도 인권에 관심을 갖고 자신과 타인의 인권 더 나아가 세계의 모든 사람들의 인권에 관심을 가졌으면 좋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