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틀 사이언스 : 빅데이터 - 빅브라더의 숨겨진 비밀! - 와! 이토록 재미있는 미래과학상식 배틀 사이언스
김현수 지음, 뭉선생 외 그림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이 학습 만화를 좋아하고 잘 본다고 하더라도 사실 미래과학에 관련된 부분들은 다소 생소한 부분들이 많아서 조금 이해하기 힘든 부분들도 있다고 봅니다. 우리 아이도 요즘 4차 산업과 관련된 이야기들을 책을 통해 많이 접하고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생소한 부분들이 많아 그런지 조금 어려워하는 부분들도 있더라구요.

 

빅데이터도 아마 그 중 하나가 아닐까 싶습니다. 사실은 우리 어른들도 빅데이터라는 말을 굉장히 많이 들어봤을테지만 그 의미가 정확히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들도 있을 것 같습니다. 빅데이터는 단순히 크고 많은 양의 데이터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방대한 데이터들을 한데 모으고 분석하고 하는 것들까지 의미합니다.

     

조금 어려울 수 있는 내용이지만 책에 설명이 쉽고 재미있게 잘 되어 있어 아이들이 이해하기에 좋더라구요. 우리가 컴퓨터를 쓰다가 내가 찾아봤던 제품에 대한 광고가 작은 팝업 창에 뜨거나 할 때가 있는데 이런 것들도 빅데이터를 통해서 가능하다는 것이죠. 내가 어떤 것에 관심이 있는지를 빅데이터를 통해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이랍니다.

 

내가 원하는 것들을 쉽게 찾을 수 있어 편리하고 좋은 점들도 분명히 존재합니다. 하지만 이 역시 우려할만한 점들도 있는데 이 책에서는 빅브라더라는 권력에 의한 통제 부분들도 잘 다루어 있어 장단점을 다 생각해 볼 수 있어 아이 입장에서 좋았답니다.

 

 

학습 만화로 되어 있어 스토리가 흥미롭다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을 정도구요. 최면술의 음모에 빠져 빅데이터 빌리지로 가게 된 가온이 아버지인 박사님을 찾아 나서게 되면서 빅데이터 빌리지의 진실이 하나씩 밝혀집니다. 처음에는 박사님이 사라진 것 같아서 의심을 하고 빌리지로 가게 되지만 어느 순간 단순히 이곳에서 근무하는 것인 줄 알게되죠. 하지만 가온이와 마루, 용석이는 의심의 끈을 놓치지 않고 거대한 음모를 알게 되죠.

 

 

흥미로운 스토리와 함께 빅브라더가 무엇인지 그리고 이것이 왜 문제인지, 아울러 우리가 많이 사용하고 있는 sns를 비롯해서 다양한 통로로 우리의 정보가 수집되고 있다는 것 등의 문제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초등학생이 꼭 읽어봐야 할 책인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