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자존감 수업 어린이를 위한 수업
이정호 지음, 방인영 그림 / 푸른날개 / 2018년 10월
평점 :
절판



 

우리 아이가 자존감을 키웠으면 하는 바람이 늘 있는데 어떻게 키워주어야 할지에 대해서는 생각보다 막막하더라구요. 아이를 존중해주려고 노력하고 해도 아이가 자존감을 갖는 것과는 별개인 것처럼 제 뜻대로 잘 되지 않더라구요. 이 책은 앙증맞은 표지 그림과 사이즈가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음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런 것들까지 세심하게 신경쓴 것 같아요.

 

제가 이 책을 꼼꼼하게 읽어보니 아이 입장에서 고민일 수 있을만한 내용들을 잘 다루어 놓았더라구요. 그리고 거기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해당하는 내용 별로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방법들도 소개해주고 있구요. 우리 어른들도 마치 고민이 있을 때 누군가가 위로해주거나 하면 힘을 얻는 것처럼 이 책이 바로 그런 상담 역할을 해주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고민할만한 내용들이 실질적으로 잘 나와 있어서 우리 아이가 했던 이야기인데 하는 부분들도 있고 공감이 가는 내용이 많았습니다. 학교에 들어간 이후로 우리 아이는 더욱 더 외모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표준도 아닌 다소 마른 체형임에도 불구하고 살이 찐 것 같다는 이야기도 많이 하고 자신보다 더 마른 친구들을 보면 다이어어트를 해야겠다는 말도 가끔 합니다. 작은 키 때문에도 고민하기도 하구요. 이 책에 이런 부분들에 대한 방법들이 상세히 나와 있어서 우리 아이도 이 책을 보면서 이건 자기 이야기라고 하더라구요.

 

자신과 비슷한 상황을 책에서 발견함으로써 위로받고 상담받는다는 느낌을 확실히 받을 수 있는 책이라서 저처럼 아이의 자존감을 높여주려고 고민하는 분들이라면 이 책을 말없이 자녀에게 선물해줘도 좋을 거란 생각을 했습니다.

 

스스로 자신의 능력을 인정하지 못하고 남과 비교를 종종 하면서 자신을 과소평가하는 우리 아이에게 필요한 내용들도 책에 잘 나와 있어서 좋았습니다. 아이가 자기도 그런다면서 책을 보면서 방법을 읽어보기도 하고 실제로 질문들에 답을 쓰기도 하면서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갖고 마음이 좀 더 가벼워질 수 있었다고 하니 그것만으로도 만족스럽네요. 이 책에 나와 있는 방법들을 잘 담아두고 저도 아이를 키우는데 있어 잘 활용해야 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