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테리아 - 세상을 지배하는 미생물
스티브 몰드 지음, 윤여림 옮김 / 예림당 / 2018년 8월
평점 :
절판


 

박테리아는 우리 아이가 자세히 알지는 못해도 감기 바이러스 등은 들어봤기 때문에 조금은 친숙한 면이 있는 모양이에요. 박테리아의 모든 것을 한 눈에 알 수 있을 정도로 정말 빠진 내용이 없을 정도로 자세히 다루어 놓았더라구요. 더군다나 사진과 그림들을 이용해서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게 만들었다는 점도 무척 마음에 들었습니다. 생생한 사진들 덕분에 아이가 이해가 잘 되는 모양이더라구요.

 

박테리아의 크기가 쌀 한 톨에 훨씬 미치지 못하는 크기라고 하니 얼마나 작은지 아이도 책을 보며 실감하나봐요. 살아 있는 생명체이지만 아주 작아서 눈으로 보기 힘든 미생물. 그 종류도 정말 많기도 하네요. 박테리아나 바이러스, 균류처럼 아이가 조금 알고 있는 것들도 있지만 조류, 원생동물, 고세균 등 생소한 것들도 많이 있네요.

 



박테리아는 우리 몸에 해로운 것들만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에게 도움을 주는 것들도 있다는 것을 우리의 신체 기관의 그림과 함께 잘 나타내줍니다. 태어날 때부터 갖고 태어나는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 우리 몸의 장에 살면서 소화한 음식물을 분해해주는 역할을 하는 박테리아. 박테리아가 만든 가스가 우리 몸 밖으로 배출되는 것이 방귀라면서 박테리아가 그러면 우리의 일상과 밀접하 것이라고 우리 아이가 이야기하네요.

 

아이가 이 책을 통해 박테리아하면 징그럽고 꺼리는 느낌을 갖고 있었던 것에서 벗어나 좋은 측면들도 있고 심지어는 우리가 빵을 먹을 때 발효하는 것도 박테리아랑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고는 생각이 많이 바뀌게 된 것 같아요. 책 뒷부분에 있는 용어사전으로 궁금했던 것을 다시 찾아보는 아이를 보면서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잘 만들어진 책이구나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박테리아의 모든 것을 이 책 한 권에 담아 놓아 정말 유익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