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호르몬 - 습관과 의지를 지배하는 호르몬을 알면 ‘공부의 길’이 보인다
박민수.박민근 지음 / 21세기북스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부를 해도 성적이 잘 오르지 않는다는 말은 학창 시절 본인의 입에서 또는 친구들의 입에서 늘상 들어왔던 말이 아닌가 싶다. 더군다나 공부를 잘하고 싶어도 잘하지 못하는 이유는 의지가 부족해서라고 늘 믿어왔는데 이 책에서는 의지와는 전혀 상관이 없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시중에 나와 있는 공부법에 관련된 책들이 굉장히 많은데 이 책에서는 그냥 무턱대고 믿고 따라했다가는 오히려 시간만 낭비하는 것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책상에 오래 앉아 있다고 공부를 잘하는 것이 아니라는 말은 많이 들어봤지만 내가 하고 있는 공부가 헛공부라고 생각한다면 그 시간들이 얼마나 안타까울까 싶다. 물론 나는 지금 학생은 아니지만 시간을 쪼개가며 공부해야 할 학창 시절에 시간 낭비만 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무척 씁쓸할 것이란 생각이 든다. 그런데 이 책에서는 공부가 지능이나 의지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이 아니라 공부 호르몬이 부족해서 잘 하지 못한다는 이야기를 한다.

 

공부의 시작은 호기심이라는 말은 정말 공감이 간다. 어른이 되고 보니 지금은 누가 시키는 사람이 없어도 내가 관심이 생긴 분야들은 저절로 공부하고 싶어지는 걸 보니 말이다. 학생 때는 공부가 재미있다는 말에 그렇게도 공감이 가지 않더니만 지금은 호기심을 갖고 있는 것들은 알고 싶어진다. 공부 잘하는 학생들이 공부를 즐길 수 있는 것도 호기심에서 비롯되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에서 인상적이었던 것은 중독을 몰입으로 바꾼다는 것이었다. 휴대폰에 많이 중독되어 있는 요즘 아이들은 이런 훈련을 통해 몰입할 수 있는 연습을 통해 최적의 뇌 상태를 만들고 앎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마음가짐의 변화를 꾀해야 할 것이다.

 

사실 이 책에서 공부 호르몬이라는 말을 처음 접해 다소 생소하긴 했지만 저자가 왜 공부 호르몬이라는 말을 썼는지 책을 읽어나가면서 충분히 이해가 되었다. 도파민이 공부를 재밌게 만들고, 옥시토신이 안정적인 학습을 도와주며 세로토닌을 통해 몰입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이 책에서 말하는 공부 호르몬이다.

 

책에서는 또한 공부 호르몬 이외에도 공부를 하기 위해서는 영양 상태도 중요하고 긍정적이고 자존감을 갖는 것 등의 마음가짐에 대해서도 이야기 하고 있다. 수험생을 둔 부모라면 내 자녀의 영양 상태나 마음가짐 등 우리 아이의 생활태도에 대해서도 신경을 써줄 수 있을 것 같고, 이 책을 읽는 학생이라면 지능과 상관 없이 자신도 호르몬을 잘 이용해서 공부를 잘 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