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HOW? 미생물학의 아버지 파스퇴르 ㅣ HOW? 위대한 실험관찰 만화
한정호 지음, 최병익 그림, 손영운 기획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8년 4월
평점 :
파스퇴르는 비교적 아이가 이 브랜드의 음료를 먹어본 적이 있어서 책을 읽기 전부터 친숙하게 생각하는 것 같았습니다. 와이즈만 시리즈는 아이들이 왠지 꼭 읽어야만 할 것 같은 느낌을 주는데 이 책은 중학생이 되기전에 꼭 알아야 한다고 쓰여있어서 아직 초등학생이긴 하지만 우리 아이에게도 얼른 읽혀야 할 것 같은 기분이 들더라구요. 물론 학습 만화로 되어 있기도 하고 인물에 대한 책을 좋아하는 아이라 우리 아이는 열심히 몇 번을 읽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과학이란 역시 가설을 세우고 이를 입증하고 실험을 통해 이론이 사실임을 밝혀내는 것이 중요한 학문이란 생각과 동시에 실험을 통해 입증한 내용들을 어떻게 하면 인간에게 이롭게 쓰는가도 중요시 여겨야 하는 학문이란 생각이 들었답니다.
파스퇴르는 우리에게 요구르트 같은 것으로 친숙하게 다가오지만 그가 면역 연구를 하기 전까지도 얼마나 많은 실험들을 했는지 그리고 저온살균법 이외에도 산욕열 환자에게 도움을 주거나 누엣병의 원인을 밣혀 치료에 도움이 되거나 했다는 사실도 책을 통해 잘 알 수 있었습니다.
우리 아이도 이 책을 보면서 미생물에는 인간에게 이로움을 주는 미생물과 해로움을 주는 미생물이 따로 있다면서 관심을 많이 보이기도 하고, 와이즈만 정보에 나와 있는 천연두나 면역에 대한 이야기, 병조림의 발명에 대한 이야기 등이 흥미롭고 새로웠다고 하면서 즐겁게 읽었답니다. 정말 중학생이 되기 전에 알아야 할 것들이 많은데 과학에 대한 관심과 파스퇴르에 대한 이야기 등을 함께 접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