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 포스팅에서 ‘상대방에게 욕구를 불러일으켜라‘ 라는 제목의 글에 나오는 내용들을 다뤘었는데 오늘도 그에 대한 내용이 이어진다.

책에서 저자가 얘기하는 내용 중에 이 세상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의 이익만을 생각한다는 것이 있다. 솔직히 이런 것에 대해 아예 모르는 것은 아니었지만, 이러한 내용에 근거하여 나름의 생각을 정리해보자면 내 주변에 있는 사람들에 대해 큰 기대같은 것을 굳이 할 필요가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들이 하는 행동은 결국 어떠한 형태로든 자신에게 이득이 있는 것이기에 하는 것들이지 그것이 나만을 위해서 하는 행동은 아니기 때문이다. 운이 좋게도 타인이 하는 행동이 그 사람에게도 좋으면서 나에게도 좋은, 소위 말하는 win-win 관계라면 가장 최선이겠지만 설령 그렇지 못한 경우라 하더라도 그 사람에 대해서 어떤 원망이나 실망 따위의 부정적인 감정을 굳이 느끼면서 괴로워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그냥 그 사람의 행동은 그 사람 자신의 이득을 위해서 한 것일뿐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기 때문이다.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의 이익만을 생각한다는 사실때문에 저자는 오히려 역으로 다른 사람의 이익을 생각하고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생각하는 사람들의 미래가 밝다고 말한다.
.
.
.
뒤이어지는 내용 중에서 흥미로운 사실이 하나 있었는데, 뉴욕전화회사에서 사람들이 전화 통화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단어를 조사했더니 ‘나‘라는 낱말이 가장 빈도수가 높았다고 한다. 저자가 본문에서 반복적으로 말하는 것과 비슷한 현상이 실제로 나타난 것이다. 사람들은 ‘나‘ 가 제일 중요하지 타인은 ‘나‘보다는 후순위에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지금 이 글을 쓰고 있는 나도 마찬가지다. 뭐 어쩌겠는가. 본능이 그렇게 되어있는 것을.

또한 저자는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타인에 대한 진심어린 관심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실제로 이러한 진심어린 관심으로 좋은 관계를 형성했던 사례들을 통해 저자의 주장이 뒷받침되어 있었고, 독자인 나의 개인적인 경험상으로도 충분히 동의되는 내용이었다.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이 원하는 것을 고려해서 이야기하는 방법밖에 없다

내일이라도 당장 다른 사람을 설득해서 어떤 일을 시키고 싶을 수 있다. 말을 하기 전 잠시 멈추고 자문해 보라. "그 사람이 그 일을 하고 싶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무모하게 덤벼들기 전에 이러한 자문을 해 본다면, 다른 사람들을 만나 우리의 욕망에 대한 아무런 도움도 되지 않는 이야기나 하는 상황을 피할 수 있을 것이다.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에만 관심이 있기 마련이다.

명심하라. 나는 내가 원하는 바를 한 마디도 않고 에누리를 받았다. 나는 줄곧 상대방이 원하는 바에 대해, 그리고 그가 그것을 어떻게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했다.

말싸움의 결과란 모두 알고 있지 않은가. 그가 틀렸다고 아무리 설득한다 하더라도 자존심 때문에 양보하고 포기하기 쉽지 않았을 것이다.

인간관계라는 예술에 대한 가장 멋진 충고 중 하나는 다음과 같다. 헨리 포드Henry Ford의 말이다. "성공의 비결이란 게 있다면, 다른 사람의 관점을 가지고 당신의 관점뿐 아니라 그 사람의 관점에서 사물을 보는 능력이다."

(내가 관심있어 하는 건 내가 얼마나 대단한가밖에 없다는 걸 알 수 있을 텐데. 너희가 얼마나 크건 관심도 없어. 너희가 성공했다는 이야기는 그저 나를 의기소침하게 만들고 초라하게 느끼도록 만들 뿐이야.)

(분명히 말하는데, 나는 내가 원하는 것에만 관심이 있어.)

"다른 사람의 관점을 가지고, 당신의 관점뿐 아니라 그 사람의 관점에서 사물을 보도록 하자."

그는 나를 돕는 일에 관심이 없었다. 그는 자신을 돕는 일에만 관심이 있었다.

얼마나 나를 도울 수 있는지는 주요 관심사가 아니었다. 그의 주요 관심사는 내게서 얼마를 받아 낼 수 있는가였다. 결과적으로 그는 한 푼도 받지 못했다. 내가 그의 인격 결핍에 대한 경멸로 가득 차서 병원을 나와 버렸기 때문이다.

세상은 그런 사람들로 가득 차 있다. 자신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자기 본위의 사람들 말이다. 이타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봉사하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은 희귀하고, 그런 사람들은 그만큼 엄청나게 유리한 입장에 있다. 경쟁자들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의 처지에서 생각할 수 있는 사람, 다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이해하는 사람은 자신의 미래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전혀 없다."

이 책을 읽어 건질 수 있는 한 가지는 늘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생각하려는 경향,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사물운 보려는 경향이 늘어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에서 이 한 가지만 얻을 수 있어도 당신은 앞으로의 경력에서 중요한 주춧돌 중 하나를 얻는 셈이다.

대부분 사람들은 대학을 다니며 로마 시인 베르길리우스를 읽고 미적분의 신비를 이해하지만, 정작 자신의 생각이 어떻게 작동하는지는 깨닫지 못한다.

그가 무엇을 원하는지에 당신은 관심 없다.

그 신입 사원은 체육관을 이용해서 당신이 원하는 바를 채울 수 있는 방법을 알려 줄 수는 없었을까? 물론 그럴 수 있었다. 좀 더 활력이 넘치게 된다. 식욕이 좋아진다. 머리도 맑아진다. 재미있다. 게임을 즐긴다 등등...

오버스트릿 교수의 현명한 충고를 다시 한번 말한다. "먼저 다른 사람에게서 열렬한 욕구를 불러일으켜라. 이를 할 수 있는 사람은 세상을 갖게 될 것이다. 그렇지 못한 사람은 혼자일 것이다!"

"진심으로 칭찬하고,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정치가 윌리엄 윈터William Winter는 "자기 표현은 인간 본성 중에서도 지배적인 욕구이다." 라고 말한 적이 있다.

기억하라. "먼저 다른 사람에게 열렬한 욕구를 불러 일으켜라. 이를 할 수 있는 사람은 온 세상을 갖게 될 것이다. 그렇지 못한 사람은 혼자일 것이다."

사람을 다루는 기본 방법 3 : 다른 사람에게 열렬한 욕구를 불러일으켜라.

Arouse in the other person an eager want.

사람을 다루는 기본 방법

1. 비판하거나, 비난하거나, 불평하지 말라.

2. 솔직하게, 진심으로 인정하고 칭찬하라.

3. 다른 사람에게 열렬한 욕구를 불러일으켜라.

당신이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가지면, 단 두 달 만에 다른 사람들이 당신에게 관심을 갖도록 노력하며 이 년 동안 얻을 수 있는 친구보다 훨씬 더 많은 친구를 얻을 수 있다.

사람들은 당신에게 관심이 없다. 사람들은 내게도 물론 관심이 없다. 사람들은 자신에게만 관심이 있다. 아침에도, 점심에도, 그리고 저녁에도.

뉴욕전화회사New York Telephone Company는 전화통화를 연구하며 사람들이 어떤 낱말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미 짐작했을 것이다. 그 낱말은 인칭대명사 ‘나‘ 였다. ‘나‘, ‘나‘. 이 낱말은 5백 건의 대화 중에 무려 3,990번이나 사용되었다. ‘나‘. ‘나‘. ‘나‘. ‘나‘. ‘나‘.

당신이 찍힌 단체 사진을 볼 때, 사진에서 누구를 가장 먼저 찾는가?

사람들이 당신에게 관심이 있다고 생각한다면 다음의 질문에 답해보라. 당신이 오늘 밤 죽었다 하자. 얼마나 많은 사람이 장례식에 올까?

당신이 사람들에게 먼저 관심을 보이지 않는데 사람들이 왜 당신에게 관심이 있어야 하는가?

다른 사람에게 좋은 인상을 남기고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우리에게 관심을 갖게 만들려고 애쓰는 데서 멈춘다면 우리는 진정한 친구, 진심으로 우리에게 대해 주는 친구는 많이 사귀지 못하게 될 것이다. 친구, 그것도 진짜 친구는 그런 식으로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에게 관심이 없는 사람은 살아가면서 가장 커다란 문제와 마주치고, 다른 사람에게 가장 커다란 피해를 끼치는 사람들이다. 그런 사람들로부터 인류의 가장 커다란 폐해가 생겨난다."

"작가가 사람을 좋아하지 않으면, 사람들도 그가 쓴 이야기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기억하십시오. 이야기를 잘 쓰길 원하신다면 사람들에게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소설 쓰기에 적용될 수 있는 말이라면, 사람들을 대면하고 그 사람들을 다룰 때에도 적용될 수 있는 말이라고 확신할 수 있다.

"나는 관객들을 사랑해. 관객들을 사랑해."

자신의 성공 비결은 사람에게 깊은 관심이 있었기 때문

다른 사람의 문제에 대해 진지한 관심을 보이는 사람

진심으로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기울이면, 아무리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고 바쁜 사람이라도 그 사람의 관심과 시간과 협조를 얻을 수 있다

정육점 주인이건, 빵을 만드는 사람이건, 왕좌에 앉아 있는 왕이건 간에 우리 모두는 우리를 존경하는 사람들을 좋아한다.

친구를 사귀고 싶다면, 다른 사람을 위해 뭔가를 하는 수고를 감수하라. 시간, 에너지, 이타심, 배려를 요하는 일들을 말이다.

윈저 공Duke of Windsor이 아직 영국 왕세자였을 때, 남미 순방 계획이 잡힌 적이 있다. 여행을 떠나기 전 그는 몇 달에 걸쳐 스페인어를 배웠다. 사람들 앞에서 그 나라의 언어로 말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남미 사람들이 그를 좋아했음은 물론이다.

나는 점성술 따위는 전혀 믿지 않는 사람이지만, 상대방에게 자신이 태어난 날이 성격이나 성향과 어떤 관계가 있다는 말을 믿느냐고 일단 묻곤 했다. 그리곤 태어난 날을 알려 달라고 한다.

친구를 사귀고 싶다면, 활발하고 열정적인 태도로 사람들에게 반응을 보여라.

진심으로 관심을 둔 결과

"우리는 다른 사람이 우리에게 관심을 가질 때에야 비로소 그들에게 관심을 갖는다."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도록 만드는 첫 번째 규칙은 다음과 같다.

규칙 1 : 다른 사람에게 진심으로 관심을 가져라.

Become genuinely interested in other people.

인간관계에서 대단히 효과적인 능력인 다른 사람을 즐겁게 하는 성격을 갖기를 원한다면, 헨리 링크Henry Link박사의 《종교로의 귀의The Return to Religion》를 읽어 보기를 권한다. 제목 때문에 겁먹을 필요는 없다. 단순히 신앙을 강요하는 책이 아니다.

링크 박사는 내게 이 책은 그냥 쉽게 《어떻게 인성을 계발할 것인가》로 제목을 지어도 좋았을 것이라고 말한 적이 있다. 이 책은 바로 그 주제를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흥미롭고 얻을 것이 많을 것이다. 이 책을 읽고 책의 제안에 따라 행동한다면 당신은 반드시 사람을 다루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사람의 얼굴 표정은 그가 입고 있는 옷보다 훨씬 중요하다

말보다는 행동이 중요하다. 미소는 이렇게 말한다. "당신이 좋아요. 당신은 나를 행복하게 해 주어요. 당신을 보게 되어 정말 좋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