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본문에서 핀란드의 학교 교육 사례에 대한 얘기들이 나왔었는데, 거기에 나왔던 핵심 메시지들을 이 책 마지막 부분의 요약을 통하여 본문에서 읽었던 내용들을 다시 한 번 상기시키고 머릿속에 좀 더 깊숙히 새길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좋았다.

이어서는 다듬지 않은 원석 같은 사람을 발견하는 저자만의 노하우에 대해 나오는데 이 또한 위와 마찬가지로 본문에서 만났던 내용들 중 핵심만을 추려놓아서 내용을 다시 상기시키는데 도움이 되었다.

모든 학생이 자신이 지닌 최고의 기량을 발휘하도록 학교를 설계하라

28. 단 한 명의 학생도 포기하지 마라.

지능은 여러가지 형태를 띠고 모든 아이는 탁월한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라. 최상위 학생들만 성공했다고 판단하지 말고 학생 하나하나가 얼마나 진전을 이뤘는지로 성공을 가늠하라.

29. 교육에 전문가를 투입하라.

핀란드의 사례를 좇아 교사들을 믿을 만한 전문가로 훈련하고 대우하라. 교사들이 최신 정보를 접하고 유지하도록 권장하고, 교사들이 서로를 지도하는 교과 과정을 만들면 차세대는 더 원대한 목표를 이룰 수 있다.

30. 학생들을 같은 선생과 여러 해 동안 함께 보내게 하라.

관계 고리 맺기라는 관행은 교사들이 자기 전문 분야뿐만 아니라 자기가 가르치는 학생들에 대해서도 전문적인 지식을 얻도록 해준다. 교사들은 충분한 시간을 갖고 각 학생을 개인적으로 잘 알게 되므로, 학생의 코치와 멘토가 되어 모든 학생이 잠재력을 발휘하도록 맞춤형으로 지도하고 정서적으로 도움을 주게 된다.

31. 학생들에게 학생 개인의 관심사를 탐색하고 나눌 자유를 부여하라.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할 가장 중요한 교훈은 배움이 즐겁다는 사실이다. 학생들이 본인이 흥미를 느끼는, 현실 상황을 재현한 활동이나 책 그리고 프로젝트를 선택하게 하면 내재적인 동기 유발을 촉진할 가능성이 훨씬 크다.

학생들이 자기가 좋아하는 주제에 대해 발표하면 열정이 강화되고 같은 반 학우들이 그 열정을 포착할 기회가 열린다.

팀에 내재된 집단 지성을 발굴하라

32. 집단을 팀으로 변모시켜라.

집단 지성은 결속력이 좌우한다. 의미있는 사명을 완수할 책임을 공유한다는 생각을 중심으로 팀은 결속한다. 사람들이 중요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서로가 필요하다고 믿으면, 그들은 부분의 총합 이상이 된다.

33. 친화적 기량을 토대로 지도자를 뽑아라.

목소리 큰 독불장군을 승진시키기보다 자기 자존심보다 사명완수를 우선시하는(그리고 개인적인 영예보다 팀의 결속력을 우선시하는) 사람들을 승격시켜라. 팀 구성원들이 서로 앞다퉈 자기 몫을 하려고 한다면, 이 팀의 가장 효과적인 지도자는 목소리가 가장 큰 사람이 아니라 남의 말을 가장 잘 경청하는 사람이다.

34. 구두로 중지를 모으지 말고, 서면으로 독자적인 의견을 모아라.

구성원들로 하여금 골고루 참여하게 하고 더 나은 해결책을 찾으려면, 집단으로 모이기 전에 구성원들에게 독자적으로 아이디어를 내고 평가하게 하라. 모든 아이디어가 제시되고 모든 구성원이 빠짐없이 모이면, 집단에게 가장 가망있는 아이디어를 선정하고 다듬게 하라.

35. 기업의 수직 구조를 격자 체제로 대체하라.

단 한 명의 상사가 말 한마디로 부하 직원들의 제안을 묵살하기보다, 직원들에게 자기 의견을 표명할 다양한 길을 열어주어라. 직원들이 한 명 이상의 상사에게 자기 의견을 개진할 기회를 얻으면, 한 사람의 단 한마디 거절로 아이디어가 묵살되지 않는다. 그리고 단 한 사람만 승인해도 그 아이디어를 건질 수 있다.

구직 면접과 대학 입학 사정에서 다듬지 않은 원석을 발견하라

36. 학력과 경력 요구 사항을 철폐하라.

다른 사람들을 평가할 때는 과거의 성과와 경험을 미래의 잠재력과 혼동하지 마라. 성장 배경과 재능은 사람들의 출발점을 결정하지만, 품성 기량은 그들이 얼마나 높이 오르게 될지를 결정한다.

37. 난이도를 고려하라.

고군분투했다고 해서 반드시 역량이 부족하다는 뜻은 아니다. 대개 역경이 존재했음을 의미한다. 지원자가 직면해온 장애물을 반영하려면 지원자가 다닌 학교, 택한 전공, 그리고 성장한 지역 공동체의 또래 집단 구성원들과 지원자를 비교함으로써 그가 이룬 성과를 적합한 맥락에서 평가해야 한다.

38. 평가할 때는 궤적을 이용하라.

최근의 성과나 평균적 성과를 평가하는 것만으로는 충분치 않다. 시간이 흐르면서 성과가 그려낸 궤적이 훨씬 중요하다. 한 지원자가 그린 궤적이 상승세를 보인다면 이는 그 지원자가 역경을 극복했다는 단서다.

39, 지원자가 성공하도록 면접 방식을 재설계하라.

지원자가 받는 스트레스를 극대화하는 면접을 설계하지 말고, 지원자가 빛날 기회를 조성하는 면접을 설계하라. 지원자가 좋아하는 대상을 공유하고 그의 장점을 보여줄 기회를 부여하라. 그러고 나서 그에게 면접 결과가 그의 역량을 제대로 대표하는지 물어보라. 그리고 아니라면 그에게 다시 한 번 기회를 주어라.

40. 성공을 새로이 규정하라.

가장 의미있는 형태의 성과는 진전이다. 잠재력을 가늠하는 궁극적인 지표는 얼마나 높은 곳까지 도달했는지가 아니라 얼마나 장족의 발전을 했는지(그리고 다른 이들도 장족의 발전을 하도록 도왔는지)다.

책이란 참 팔기 야릇한 물건처럼 느껴진다. "어이! 이봐요! 나의 정신적인 여정에 당신의 소중한 시간을 투자해주세요. 마음에 들 겁니다. 약속해요" 라고 말하는 셈이니 말이다.

롤러코스터가 존재하는 이유는 세 가지다. 재미있고, 두려움을 직시하게 하고, 자신을 시험하게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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