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심 - 상 - 파리의 조선 궁녀
김탁환 지음 / 민음사 / 2006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구한말  '고종'에게 성은을 입고, 프랑스 외교관이었던 '빅토르 콜랭'의 아내로써 5년동안 일본, 파리, 탕헤르를 거쳐 다시 조선으로 돌아와 자살한 조선 궁녀이자 무희였던 '리심'

인물묘사로 보면 실존인물이 아닌 가상인물 같다.

그러나 '실존인물'이었다고 한다.

시대적 배경과 더불어 그녀의 인생 자체가 글을 쓰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탐낼 만한 인물인 것 같다.

그래서 인지 어쩐지 '실존했던' 인물 같지가 않고, 소설가가 만들어 낸 인물 같기만 하다.

명확하게 '리심'이 '빅토르 콜랭'의 아내였다는 기록도, 사진도 없으니 더더욱 믿기가 어렵다.

그래서인지 작가가 그려낸 '리심'은 상상력의 산물로 만들어 낸 비련의 여주인공의 빛깔이 강하다.

'땀냄새'가 느껴지질 않는다. 작가가 '下'권의 권말에 있는 '리심의 흔적을 찾아서'에서 밝혔다시피 역사적 사실들과 허구를 너무 엮어서 그런 것 같다.

예를 들어서 '아르튀르 랭보'가 죽은 침상에서 '빅토르 콜랭'이 입원하여 누웠다는 이야기 같은 것 말이다.

작가의 의도는 알겠으나 너무 욕심이 컸다고 할까?

너무 자주 된 '필연'은 너무 허구적으로 느껴진다.

그래서 '리심'의 체취가 '종이'냄새로만 느껴지는 것 같다.

일단 이렇게 '리심'을 느껴버린 이상 3권이라는 분량을 읽어내는 것이 약간은 지루해졌다.

여백이 많아서 그려낼 것들이 많았겠지만 지나친 묘사가 '사족'으로 느껴지기도 하는 것이다.

'신경숙'씨도 '리심'이라는 인물로 작품을 쓰고 있다는 기사를 읽은 적이 있다.

책을 출판되었는지는 모르겠으나 언젠가 비교해서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같은 인물로 어떻게 그려냈는가를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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