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똥 민들레 그림책 1
권정생 글, 정승각 그림 / 길벗어린이 / 199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고 흔하면서 눈에 잘 띄지조차 않는 것으로 무엇이 있을까요?
'강아지똥'은 살아가면서 '우리 눈에 띄지 않지만 제 구실을 충실히 하는 것이 참으로 많구나' 하고 다시 생각하게 하는 책입니다.
누군가에게 필요한 존재라는 건 정말 기쁜일이지요.
강아지 똥은 민들레의 꽃봉오리를 맺게 하고 결국 방긋방긋 웃는 한 송이의 아름다운 꽃송이가 되게 하는데 그러는 동안 스스로를 부서지게 하는 아픔을 기꺼운 마음으로 선택합니다.
그 마음은 아마도 영원한 어린이의 친구이셨던 권정생 선생님의 따스한 품성과 닮아 있는 듯 합니다.
  
골목 구석에 돌이네 흰둥이가 똥을 누고 갑니다.

그 똥이 바로 이 책의 제목이자 주인공인 '강아지똥'이지요.
홀로 있던 강아지똥에게 참새가 날아와 더럽다 하며 가버리고 이에 강아지똥은 화가 나고 서러워 눈물을 흘립니다.
게다가 옆에 있던 흙덩이는 가장 더러운 게 개똥이라며 강아지똥을 더 서럽게 하지요.
자신이 잘못한 게 있어 벌을 받아 소달구지에서 떨어졌다며 슬퍼하는 흙덩이의 말과 다르게 소달구지 아저씨는 떨어져 있는 흙덩이를 발견하고 소중히 담아 갑니다.
계절이 겨울을 지나 봄이 되어 강아지똥은 곁에 핀 민들레 싹을 만납니다.
그리고 아무곳에도 쓸모 없을 줄 알았던 강아지똥이 민들레꽃을 별처럼 고운 꽃으로 피우는 거름이 된다는 말에 강아지똥은 기쁜 마음으로 땅속에 부서져 내립니다.

하찮고 세상에서 가장 더럽다고 생각했던 강아지똥
하지만 민들레꽃을 아름답게 피우는 데 가장 중요하고 귀한 존재였어요.

'똥'이라는 제목에 어른들은 조금 부담스러울지도 모르건만 그 앞에 '강아지'라는 앞낱말이 붙으면서 작고 앙증맞은 느낌이 듭니다.
정겨운 돌담 아래 똥을 누고 있는 흰 강아지의 모습도 인상적이고 간결하면서도 매 장면마다에 그림책의 내용을 고스란히 담은 정승각 선생님의 그림을 보는 재미도 만만치가 않습니다.
강아지똥의 천진난만하면서도 어둡고 슬픈 표정, 우리 시골풍경을 담아 차분하게 채색한 그림은 정겹고 따스하고요..

권정생 선생님은 가셨지만 남기고 가신 여러 책 중 가장 편안하고 간결하면서도 강한 힘이 있습니다.
이 그림책은 오래 오래 저 다음으로 우리 아이들이 그리고 아이들의 아이들이 함께 보며 선생님의 마음을 함께 느낄거라 생각돼요. 시대는 달라도 그 느낌은 공감하면서 말이지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