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자요, 달님 네버랜드 Picture Books 세계의 걸작 그림책 44
마거릿 와이즈 브라운 외 지음, 이연선 옮김 / 시공주니어 / 1996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잠자기 전 아이들에게 책 읽어주던 것을 언제부터 멈추었던가 기억조차 나지 않는다.

매일매일 양치를 마치고 책을 읽는 것이 잠자리에 드는 수순이었는데 아이들은 이제 책을 읽어 달라 조르지도 "한 권만 더"하고 외치지도 않는다. 지금은 어쩌다 먼저 읽어주겠다 나서면 반응이 시큰둥할 정도다.

며칠 전, 아빠가 야근을 하느라 셋이서 함께 자리에 누웠다. 미리 챙긴 이 책을 꺼내드니 어인 일이냐는 표정이지만 예전 책을 읽었던 때처럼 곁으로 파고든다.

창밖으로는 달과 별이 빛나는 밤, 초록색 방안에 벽난로의 장작이 활활 타오르는 표지그림이 시선을 끈다.

이 화려한 방의 주인은 누구일까?

표지를 열면 이 벽난로 방 주인의 정체를 알 수 있다.

바로 침대 위에 파란 줄무늬 잠옷을 입고 있는 꼬마 토끼다.

잠자리에 들 시간이려나 했는데 가만보니 시계바늘은 이제 겨우 일곱시를 가리킨다.

 

초록, 노랑, 빨강.. 원색의 화려함이 방안 구석구석을 돌아보게 한다. 

그리고 꼬마토끼의 아기자기한 방안 구경을 하다보면 볼 때마다 새로운 것들이 늘어간다.

한참 갖고 놀았을 빨간 풍선은 천정에 매달려 있고 집게에 걸린 벙어리 장갑과 양말을 보면 한바탕 눈놀이라도 했던가 보다.

조그만 장난감 집과 고양이 두 마리, 그리고 그 주변을 맴도는 생쥐 한 마리.

아! 침대 옆 탁자 위에는 '잘 자요, 달님'이라는 책도 있다.  

따로 글이 없어도 꼬마토끼의 하루가 그려지는 듯하고 그래서 새로운 이야깃거리들을 발견하는 재미가 제법 쏠쏠해진다.

 

방안의 풍경들 다음으로 "쉿" 나지막이 속삭이는 할머니가 등장한다.

이쯤이면 아직 잠들고 싶지 않은 꼬마토끼와 재우려는 할머니의 모습이 상상된다.

"잘 자요. 초록 방, 잘 자요. 달님, 잘 자요. 달을 뛰어넘는 암소, 잘 자요. 스탠드, 잘 자요. 빨간 풍선, 잘 자요. 작은 곰들...."

꼬마토끼는 방안의 모든 것들에, 심지어는 아무나와 소리들, 먼지에까지 잘 자라는 인사를 건내기 시작한다.

나같음 벌써 "얼른 안잘래?" 열 번은 말하고도 남았으련만 꼬마 토끼가 편히 잠들 때까지 기다려주는 할머니의 따뜻한 마음이 느껴진다. 

 

 

 

 

시계는 어느새 8시 10분을 가리키고.. 꼬마 토끼도 잠이 들고 달은 더 높이 떠오른다.

1시간 10분이 지나는 동안 꼬마토끼의 방안은 어스름하게 어두워졌다.

표지에선 화려한 색채였지만 한톤 가라앉은 본문의 색과 시간의 변화에 따라 어두워진 분위기가 편안하고 아늑하게 만든다. 

원색이 가득한 방안 풍경은 흑백으로 클로즈업된 방안의 사물들과 서로 번갈아 구성되어 있다. 페이지를 넘기다보면 마지막 순간 모두가 잠든 고요한 방안을 보게 된다. (아직 잠 못이루는 작은 친구 하나만 빼고..^^)

 

우리 남매들도 어느새 꼬마 토끼처럼 방안의 옷장과 화장대, 시계, 전등, 스탠드에 인사를 건넨다.

할머니 토끼처럼 점잖게 "쉿"해보지만 흥이 난 아이들은 엄마의 엉덩이, 엄마의 눈, 창에 비친 불빛과 먼지, 소리들로까지 장난스런 인사가 이어진다.

벽난로의 따뜻한 온기와 잠들기 아쉬워 모든 것들에 인사를 건네는 꼬마 토끼의 예쁜 마음이 고스란히 느껴지는 책이다.

"잘 자요. 우리 아가들" 소곤소곤 읽다보면 마음까지 동화처럼 잔잔해지는 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