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The Collection Ⅱ
마리옹 바타유 지음 / 보림 / 201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빨간색 덮개 안에 있던 책을 꺼내면 앞뒤로 검은 숫자 '10'이 써진 작은 책이 나온다.

처음 책을 보았을 때는 단순한 숫자 인지책 정도로 생각했는데 다시 보니 제 매력은 따로 있었다.

그것은 바로 팝업형식으로 만들어졌다는 것이다.

팝업북을 많이 접한 것은 아니지만 팝업북은 장치나 구조가 정교하거나 기발해서 매번 놀랍다.

평면의 그림에서 절묘하게 어우러져 입체로 변하는 모습은 항상 새롭고 신선하기 때문이다.

다른 책들에 비해 화려한 색채나 형태, 여러 기교가 없어 무척  단순하지만 그래서 오히려 그 기발한 변화가 크게 와닿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앞표지를 넘기면 작은 10이 나오고 한 번 더 그 페이지를 넘기니 굵은 01이 나타났다.

그런데 그게 끝이 아니라 한 번 더 페이지를 넘기면 '01'은 위치를 바꿔 다시 '10'이 된다.

비슷한 구조로 다음 페이지의 2는 2가 되었다가 9로 변하고 단순한 움직임으로 변화하는 모습은 다음의 3과 8도 마찬가지다.

4와 7, 5와 6, 다시 6과 5, 7과 4. 8과 3, 9와 2, 10과 01..

방향을 바꾸면 절묘하게 다른 숫자로 바뀌는것이 꼭 마술같기만 하다.

2에서 어떻게 9를 만들고 6은 어떻게 5속에 들어가는지, 서로 시각적으로 연관되어 어우러지는 것이 재미있다.

또 구성면에서 다음 숫자가 나올 앞페이지엔 아무것도 없어서 숫자가 어떻게 나올까 기대하며 페이지를 넘기게 된다. 

  

이 책은 이제 막 숫자를 접하기 시작한 아이들에겐 숫자 인지책이 되겠고 이미 숫자를 알고 있는 아이들도 형태의 변화가 새롭고 흥미롭겠다.

책을 넘겼다 다시 되돌렸다 하며 살피던 아이는 앞 뒤로 보이는 두 숫자의 합이 각각 11이란다.

우리가 처음 수 개념을 익힐 때 기본이 되는 수는 바로 10인데 작가는 일부러 11로 구성했던 것일까?

하나에서 하나만 보는 것이 아니라 하나에서 둘을 생각하고 단순함 뒤에 숨은 다른 생각들을 가져보게 하는 책같다.

그림책이라 하기보다 아트북이라 하고픈.. 작가의 아이디어도 신선하고 깔끔한 구성에서 예술적 매력이 느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