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님의 모자 - 2015 아침독서신문 선정, 2014 동원 책꾸러기 바람그림책 22
다카기 상고 글, 구로이 켄 그림, 최윤영 옮김 / 천개의바람 / 201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달은 우리에게 친근하면서도 한편으론 신비로운 존재라 이야기 속에 많이 등장하곤 하는데 [달님의 모자]는 달의 모양 변화를 다룬 동화로 작가의 재치있는 상상력이 돋보인다.

달에 관한 상상이라면 열에 일곱쯤은 큰 보름달 속 계수나무 아래서 떡방아를 찧는 토끼 두 마리를 떠올릴 것이다.

언제인지도 모르게 머릿속에 각인된 이야기때문이기도 하지만 가만 생각해 보면 스스로 어떤 다른 상상을 해 본 적도 없는 거 같다.

이 책에서는 모자를 쓴 달님을 상상하여 달의 모양 변화를 그리고 있는데 이 색다른 이야기가 어린 아이들에게 달에 대한 상상력과 호기심을 자극할 거 같다. 

 

책표지를 넘기면 면지에는 하얀 달이 여러 개 떠 있다.

손톱 끝만한 달도 있고 초승달, 상현달, 보름달 그리고 다시 하현달, 그믐달..

한 달동안 달은 이렇게 모양을 여러 번 바꾼다는 이야기를 들려주며 동산 위에 뜬 커다란 보름달을 만났다.

 

보름달은 모자가게 할아버지네로 사람들이 모자를 사러 오는 것을 지켜본다.

마녀와 해적선의 선장, 마술사의 멋진 모자를 본 달님은 할아버지를 찾아가 자신도 모자를 만들어달라 부탁한다.

보름달은 크기도 밝음도 넉넉해 아무것도 필요한 게 없을거 같은데 이 보름달은 할아버지에게 마녀와 해적선 선장, 마술사의 모자를 모두 부탁한다.  

좋아하는 것은 모두 갖고 싶어하는 아이들처럼 말이다.

어두운 밤을 환하게 밝혀 주는 달님이 고마운 할아버지는 달님을 위한 모자를 만들어준다.

달은 마녀모자를 쓰고 마녀들이 사는 숲에 찾아가기도 하고 해적모자를 쓰고 해적선을 따라다니며 해적들의 모험을 지켜보기도 한다.

마술사와 똑같은 비단모자를 쓰고 마술사의 멋진 공연을 구경한 달님은 지금도 그 모자들을 번갈아가며 쓰고 있단다.      

멋쟁이 달님이 모자를 바꿔쓰고 있어서 달의 크기와 모양이 달라진다는 이야기는 왠지 진짜같고 재미나다.

그리고 동화의 내용만큼이나 그림도 부드럽고 참 따스해서 잠자리에 들기 전에 읽으면 좋겠다.

 

아이들은 어두운 밤하늘을 밝히는 달에 대해 궁금한 것도 많고 오랫만에 올려다 본 하늘에 그리고 달빛에 호기심도 많다.

어느 날은 달이 더 밝고 어느 날은 달이 멀고 그닥 밝지도 않다 하기도 하고 우리를 내려다 보는 듯 하다 말한다.

아이들이 달에 관심을 보일 때 책을 읽고 아이들과 또 다른 상상을 해보는 것도 재밌겠단 생각이 들었다.

달의 위상변화는 아이들이 언젠가 과학적인 설명으로 배우게 되겠지만 어린 아이들에게 지금 필요한건 즐거운 상상과 따뜻한 감성!

저다마 특별하고 재미난 달님 이야기가 나올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