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한 목탁 소리 보림 시그림책
한승원 글, 김성희 그림 / 보림 / 201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리는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이지만 이 책의 제목을 읽는 순간 맑게 울리는 목탁 소리가 환청처럼 들리는 듯 했습니다.

오래 전, 밤산행을 하다 이른 새벽 금산사에서 만났던 소리를 떠올려 봤습니다.

깊은 산의 어둠과 사람들의 소란스러움을 일순간에 잠재우고 피로를 달래 주었던 그 소리.

맑으면서도 진중하게 사람의 마음을 숙연하게 하던 바로 그 목탁 소리.

이 그림책에는 나무를 깎아 목탁을 만드는 노스님이 주인공으로 등장합니다. 

 

어느 큰 절에 계신 노스님은 귀가 안들리고 글자도 몰라 큰스님의 설법이며 사람들의 말을 알아듣지 못하고 경전도 읽지 못했습니다.

스님은 오로지 쉬지 않고 목탁을 깎고 다듬지만.. 한 달에 겨우 한 개를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스님이 만드신 목탁은 소리가 어찌나 그윽한지 그 소리를 들으면 마음이 맑고 향기로워져 모든 스님들이 늙은 스님의 목탁을 갖고 싶어 했습니다.

그리고 스님의 목탁이 신통스럽다는 소문이 나자 절의 재무스님은 한 달에 세 개씩 만들어달라 재촉하게 되지요.

하지만 늙은 스님은 여전히 한결같은 속도로 똑같은 목탁을 한 달에 한 개씩 만들어냅니다.

 

어떤 사건으로 인해 흥미진진하게 펼쳐지는 이야기가 아니지만 잔잔하게 이어지는 노스님의 이야기는 우리가 살아가며 가져야 할 삶의 자세를 경건하게 보여 줍니다.

'목탁을 깎을 때, 늙은 스님은 관세음보살의 환한 얼굴입니다.' 

마지막의 이 구절이 자꾸  마음에 남습니다. 그림도 다시 보게 하고요.

남이 가진 것에 자신을 비교하고 남보다 더 갖으려 욕심내고.. 그러다 결국은 자신의 마음에 상채기를 내고 괴로워하는 우리들.

스님의 관세음 보살 환한 얼굴은 욕심을 내려놓고 바쁘고 빠르게 변하는 삶의 속도에 지치지 말고 천천히 느리게 가보라 하시는 듯 합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것들에 연연해 하지 않고 자신의 일에 최선을 다하며 살아온 늙은 스님의 생이 바로 수행이었고 온화한 미소가 부처님과 다르지 않아 보입니다.

  

이 책은 특히나  책의 내용과 책이 풍기는 느낌, 이미지가 잘 어우러져 있어요. 

늙은 스님이 나무를 깎아 목탁을 만들 듯 이 책의 그림도 나무를 깎은 판화 그림으로 만들어졌는데 생생하게 드러난 나무결의 느낌과 노랑과 청록, 갈색과 검정 네 가지 색이 적절히 어울려 차분함이 느껴집니다. 

그리고 아이들에겐 좀 생소한 곳인 사찰의 여러 이모저모를 만날 수 있었어요.

범종루의 목어며 풍경, 연꽃문양과 초파일 연등과 부처상,, 마루의 나무결까지 크고 작은 모든 곳이 사찰의 느낌 그대로 정성스레 표현되었어요.

또 무엇보다 인물들의 표정에도 눈이 가는데 내내 온화한 미소를 지으시는 늙은 스님이 기분 좋게 합니다.

사람의 마음까지도 맑고 향기롭게 만들어주는 신기한 목탁소리는 스님의 그러한 마음이 담겨 만들어졌기 때문이 아닐까요?

신기한 목탁소리처럼 이 그림책을 통해서도 그 소리가 주는 여운과 교훈을 느껴보게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