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집 막걸리 전통문화 그림책 솔거나라
양재홍 지음, 김은정 그림 / 보림 / 201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막 거른 술'이라 하여 이름 지어진 막걸리.

우리 나라의 전통주이자 서민의 술인 막걸리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발효음식이기도 합니다.
저 어릴 적만 해도 따로 막걸리를 만드는 양조장이 있고 동네로 자전거나 트럭으로 배달하는 모습을 보곤 했는데 원래 막걸리는 일반 여느 음식처럼 각 가정에서 만들어 마셨다고 해요.

시골서 자랐고 지금도 친정이 시골에 있지만 한 번도 막걸리 담그는걸 보지 못했는데요..   

막걸리를 직접 집에서 빚는 보영이네를 통해 막걸리 만드는 과정과 쓰임을 자세히 알 수 있었습니다.

 

노랗게 밀이 익을 무렵, 보영이네 집에서는 술을 빚습니다. 

맷돌에 간 밀기울을 체에 걸러 누룩 반죽을 만들고 그것을 꾹꾹 밟아 누룩을 만들지요.

짚을 덮고 열흘쯤 잠을 잔 누룩에 하얀 곰팡이가 피면 빻아 가루를 만들고, 볏짚 태운 연기로 항아리를 소독합니다.

멥쌀로 지은 지에밥에 누룩가루를 섞고 샘물을 부어 항아리에 술을 안치고 한지로 술 항아리를 덮어 뚜껑을 씌우면 술 담그기가 끝납니다.
누룩 만드는 방법에서부터 술 앉히는 것까지 모두 보영이네 가족이 손수 만들기 때문인지 전통주 만드는 과정이 어렵지않게 다가옵니다. 

 

술을 담근 지 사흘이 지나자 보영이는 술이 익었는지 항아리에 귀를 대 봅니다.

정말 술을 담그다보면 소리만으로도 술이 잘 익어가는지 알 수 있을까요?
책 표지에도 바로 이 장면이 나오는데요...
책표지 그림을 보면서 어떤 소리일까 무척 궁금했는데 보영이 말을 빌리자면 '아주 작은 개구리가 우는 것 같은 소리'라고 하네요.

할머니는 보영이에게 보영이만 할 때부터 할머니의 엄마한테 술 빚는 것을 배웠고 술을 집안 음식으로 여겨 여자라면 누구나 술 빚는 법을 익혀야했다고 하시네요.
그리고 제사를 지내거나 손님을 맞이할 때 집안 어른을 모실 때도 술이 없으면 안 될 만큼 술은 꼭 필요한 음식이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술이 거르는 방법에 따라 다른 종류로 만들어지는 것도 알 수 있고 막걸리 이름이 왜 '막걸리'라고 지어졌는지도 알 수 있어요.  

보영이의 시선으로 이야기가 전개되고 할머니와 보영이가 나누는 대화를 통해 술에 관한 이야기나 술 빚는 데 사용되는 여러 도구들의 쓰임새가 전달되기 때문에 또래 아이들이 책을 읽고 이해하기엔 어렵지 않을거 같아요. 

 

이 책을 읽으며 우리가 '안다'고 했던 것 중에 모르는 것들이 참 많단 생각이 들었어요.

텔레비젼에서 막걸리를 만드는 데 누룩과 쌀이 쓰이는 것 본 적이 있지만 정작 주재료인 누룩이 무엇으로 만들어지는지 이제껏 몰랐거든요.

우리 세대에 '누룩'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테지만 그중에 그것을 보거나 만들어 본 사람은 얼마나 있을까요?

우리 것이지만 정작 우리가 잘 알지 못했던 우리 술, 막걸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