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바닷가의 하루 보림창작그림책공모전 수상작
김수연 지음 / 보림 / 201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표지 그림을 보고 좀 낯설지 않다 싶더니 이 책은 [어느 바닷가에 눈 먼 어부와 강아지가 살았습니다]라는 책의 개정판으로 이번에 새로 판형과 제목이 바뀌어 출간되었네요.

예전에 도서관에서 책을 한 번 본 적이 있긴 하지만 표지 그림과 색채가 달라 첨엔 긴가민가했습니다.

 

'어느 바닷가, 어스름한 새벽이면 눈먼 어부와 강아지의 하루가 시작됩니다.

날마다 이들은 집에서 바다까지 둘 사이에 놓인 길을 따라 갑니다.'

라고 시작되는 이 책은 맨 앞 장과 맨 뒷쪽에만 글이 있고 다른 페이지엔 글자가 없어요.
보통 글자 없는 책을 만나면 일단은 당혹스러워지는데요..

아이들과 그림을 더 유심히 살펴 보거나 이야기를 만들어 우리만의 글을 얹어 보기도 하는데

이 책은 그림을 관찰하듯 살피며 읽게 되더군요.

 

'집에서 바다까지 둘 사이에 놓인 길'이란 무엇일까요?

눈이 먼 어부는 고리가 달린 지팡이를 밧줄에 걸고 바다로 나갑니다.

앞이 보이지 않는 어부에게 이 밧줄은 길이고 생명줄인 셈이지요.
어부가 더듬더듬 바다로 향하는 동안 강아지는 주인보다 앞서 달려가 뒤를 돌아보며 주인이 잘 따라 오는지 살핍니다.

그리고 바다에 도착한 어부가 그물을 손질하는 동안 강아지는 그의 곁을 지키고  있습니다.

갈매기가 그물의 줄을 물고 달아나자 강아지는 컹컹 짖으며 쫓기 시작하고,, 순간 신기한 일이 벌어집니다.
갈매기떼를 쫓던 강아지가 훌쩍 뛰어오르면서 날개가 생기고 부리가 생기더니 어느새 갈매기로 변했거든요.

그 사이 어부도 커다란 물고기와 실랑이를 벌이다 뒤로 넘어지면서 물고기로 모습이 바뀝니다.

신기한 일은 이뿐만이 아닙니다.

할머니의 노란 모자와 강아지의 붉은 목줄은 이들에게 새로운 마법을 부리고 이들은 그들의 집으로 돌아갑니다.

 

고기를 잡으며 살아가는 눈 먼 어부와 강아지의 하루는 현실과 환상사이를 오가며 변신의 순간순간을 보여 줍니다.

어부의 일상을 담은 사실감 넘치는 장면이 있는가 하면 극적인 상상이 펼쳐지는 장면도 있고요..

강아지와 어부,, 이 둘은 '나'와 '너' 따로가 아닌 서로가 서로에게 '나'가 되는 존재란걸 느끼게 되네요.

 

목판화 그림으로 그려진 이 책은 판화라는 기법을 활용해 앞에 출간되었던 책과 그림은 같지만 살짝 변화된 색을 쓰고 있어요.

하얗던 어부의 모자와 장화는 노랑색으로, 핑크빛이었던 강아지의 목줄과 장화는 자주색으로 바뀌어 있답니다.
이 색은 주인공들의 변화를 살피는 중요한 열쇠가 되기도 하지요.
여태껏 보기 어려웠던 목판화 그림이 색다른데 나무결이 그대로 표현된 배경이 멋스러워요.
그림 뿐만 아니라 글자 또한 판화로 새기지 않았나 하는 궁금증도 들었구요..
그림 밖으로 구성된 하얀 여백은 이들의 모습을 더 넉넉하고 여유롭게 보게 하네요.

이 책은 처음 볼 때랑 느낌이 많이 다르고 한 번 보고 두 번 보고.. 볼 때마다 보이는 것들이 더 많은거 같아요.

어느 바닷가의 하루, 어부 대신 내가 주인공이면 어떨까 싶게! 보면 볼수록 멋진 그림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