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란 수염 생쥐 미라이 보림문학선 9
창신강 지음, 전수정 옮김, 김규택 그림 / 보림 / 201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창신강의 소설은 이전에 [나는 개입니까]를 먼저 읽은 적이 있다.
인간 세상에 대한 동경과 호기심으로 가족을 버리고 떠나는 개가 주인공이었다면 이 소설 [파란 수염 생쥐 미라이]는 지적 호기심으로 인간의 언어를 배우고  자신의 가치관이 확고해진 시궁쥐 미라이가 주인공으로 등장한다.
두 소설 모두 우화의 형식을 빌어 인간의 삶을 풍자하고 우리의 삶을 돌아본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책의 흐름이나 흡입력에 있어서 아이들에게는 이 책이 더 친근할 듯 싶다.

 

생쥐들의 세계에서 보통은 낮에는 자고 밤에는 먹이를 찾아 기웃거리지만 미라이는 그들과 많이 달랐다.

배가 부른 것보다 인간들이 읽는 책을 보며 지식을 쌓을 수 있는 것이 행복했고 그럴수록 더 많이 알고 싶어졌다.

주인집의 서재를 드나들며 혼자 인간의 언어를 익힌 미라이는 인간들의 생활과 지식에 대한 동경으로 주인의 국어사전을 자기 방으로 옮기고 싶어한다.
그러나 그 국어사전으로 인해 자신을 가장 사랑하고 존중해주던 형 미상인을 잃을 줄이야...
형의 어이없는 죽음과 미라이의 파란 수염은 형제들로부터 따돌림의 원인이 된다.
보통 쥐들은 여덟개의 수염을 가졌지만 미라이에게는 그보다 열 개가 더 많은 파란 색깔의 수염이 있었기 때문이다.
사실 미라이의 이 파란 수염은 특별한 것이었다.

작은 두뇌를 가진 다른 쥐들이 절대 이해할 수 없는 것까지 다 이해하고 책으로 읽은 내용을 기억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이 파란 수염의 힘이었던 것이다.

 

글을 배우고 인간의 책을 읽는다는 게 필요없다 하던 형제 쥐들은 색깔 사탕 사건으로 미라이의 지식을 새롭게 바라보게 된다.
그러나 아버지의 권력을 이어받고 싶었던 미자자는 이런 상황을 불안해하며 미라이를 이기려고 술수를 부리고 시샘하기 바쁘다.

한편 자신을 신임하고 지지해주던 아버지가 돌아가시자 미라이는 전보다 서재를 더 찾다가 서재에 쓰러져 있던 즈루이를 구하게 된다. 

보통 시궁쥐였더라면 몸집이 커다란 인간 앞에 나설 수 없었겠지만 미라이는 아파 쓰러진 즈루이를 구하고 또 자신의 소신을 용기있게 말하는 당당함을 보인다.

책의 힘은 미씨 일가의 생명을 구하는거 말고도 미라이를 인간 앞에 바로 서게 만든 것이다.
또한 이를 통해 둘은 인간과 생쥐라는 위협적인 관계가 아닌 친구라는 평등한 관계를 맺게 된다.

 

아버지의 죽음으로 아버지의 자리를 노리는 미자자, 강자에게 약하고 약자에겐 강한 미후, 인간의 차림새를 흉내낸 라오얼, 분유 선물을 보내며 자기 가문의 이익을 챙기려는 라오따.. 작품에 등장하는 쥐들의 행동과 대화 그리고 서로 얼키고 설킨 관계 등에는 인간세상에서 볼 수 있는 욕망과 위선, 부조리 등 여러 가지 것들이 잘 드러나 있다.  

그러나 세상에 어둠이 있다면 밝음도 있지 않던가... 
미라이를 꼭 닮은 제자 또우즈가 등장하고 미씨일가와 또우씨 일가가 서로 우호적인 관계를 맺고 인간과 생쥐가 함께 어울려 교류를 맺는 장면에는 어려운 문제를 풀어낸 듯한 통쾌한 기분이 들었다.

작은 생쥐 미라이는 자신 뿐만 아니라 자기 가족과 이웃한 쥐들의 삶을 바꾸어 놓은 것과 다름없다.

다른 형제들이 자신을 이해하지 못하고 따돌리기까지 하지만 자신의 신념대로 행동했기에 가능했던 것이 아닐까?
책으로 인해 지식을 얻고 그 지식을 통해 미라이는 자신이 어떻게 살아야할지 확고한 가치관을 갖게 된 것 같다.


거의 종반부에서 즈루이는 딸 리리에게 이렇게 말한다.
"사실 쥐는 지구 상에서 가장 똑똑한 동물이란다. 쥐들이 하는 일들을 우리는 영원히 알 수 없지. 분명하게 말할 수 있는 건 쥐들이 할 수 있는 일을 인간들이 못 하기도 한다는 거야. 예를 들면, 우리는 쥐들의 언어를 절대 배울 수 없어. 그런데 쥐들은 우리의 언어를 배워서 우리와 교류를 하게 되었잖니!" (본문 p.271)

길지 않지만 이 구절은 이 소설의 기본소재이자 내용으로 창신강이 우리에게 일러주는 말같다.
이것이 바로 창신강이 갖고 있는 풍자의 깊이일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