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섯 작가 이야기 보림 창작 그림책
이광익 외 글.그림 / 보림 / 2012년 5월
장바구니담기



커다란 풍선 속에 꿈이라는 글자가 눈에 띈다.
그 다음으로 눈에 들어온 것은 '다섯 작가 이야기'라는 부제..
그러고 보니 꿈을 쫓아 가는 작은 사람들 옆으로 이 다섯 작가의 이름이 쓰여 있다.
표지를 먼저 보고서 '꿈이란 무엇일까?', 그리고 '내 꿈은 무엇일까?' 생각이 들었다.
크든 작든 사람들은 저마다 자기의 꿈을 갖고 있다.
그래서 다 다르기도 하겠지만 이 책에서는 꿈이라는 주제에 대해 다섯 명의 그림책 작가가 말한다.
이 책은 그림책을 그리는 다섯 작가가 모여 우리가 사는 이 시대에 작가들의 눈에 비친 꿈 그리고 그 꿈의 모습을 진솔하게 담았다고 전한다. 그래서 일까?
비슷하면서도 색다른 느낌의 이야기들.. 거기엔 꿈을 찾아가는 과정에 대한 고찰과 꿈에 대한 느낌과 생각 등이 담겨 있었다.


첫 번째 이야기 <빨간 풍선>에는 꿈을 찾아 길을 나선 사람이 등장한다.
그는 한 걸음 한걸음 걷다가 행운을 만나면 가파른 오르막길을 사뿐히 오르기도 하지만 불행히도 잘못된 길로 빠지면 한순간에 바닥으로 떨어지기도 한다.
수없이 많은 오르막길과 내리막길 그리고 험난한 길을 쉼없이 건너던 그는 마침내 자신의 꿈을 이뤄줄 문을 연다.
그야말로 실패와 좌절, 기쁨과 환희를 두루 경험한 이 주인공은 우리가 살아가는 모습일 수도 있겠고 혹은 꿈을 찾아가는 과정처럼 느껴진다.


이 책에서 인상적이었던 이야기 아니 그림은 안은영 작가의 <꿈을 품고 날다>였다.
양면 무늬 색종이 한 장으로 보여주는 상징성과 깔끔함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우리의 삶을 단순한 한 가지 색이라 보았을 때 꿈은 삶 뒤편의 다른 무늬, 색깔과 의미를 지니고 있는 듯 하다.
까만 색종이로 접었던 말이 평범해 보이는가 싶었지만 얼룩무늬로 접은 말은 얼룩말로 태어난다.
그리고 다양한 종이접기의 매력처럼 얼룩무늬 색종이는 매미, 닭, 자동차, 비행기 등으로 변신한다.
색종이 한 장으로 사람들의 꿈과 기대, 희망을 느끼게 할 수 있음이 놀랍고 즐겁다.


다음 이야기 <동그라미의 꿈>에는 무지갯빛 동그라미들이 주인공이다.
각자 자신의 꿈을 소개하는 동그라미들에게 보라색 동그라미는 친구들의 소박한 꿈을 비웃으며 자신은 커다란 별이 될거라 말한다.
하지만 자기 혼자 만들어내지 못하고 친구들의 조각을 빌려 만드는 보라색 동그라미는 우쭐해 하다가 이내 어긋나 버리고 다른 친구들은 서로가 모여 별이 된다.
동글동글 귀여운 모양들과 무지개색 동그라미들처럼 밝고 즐거운 이야기는 어느 그림책에서 톡 튀어나온 것 같다.
다섯 이야기중에 아이가 가장 재밌다고 꼽은 것이기도 하다.


네 번째 <무지개>는 [우리가족입니다]와 [뒷집 준범이]를 지은 이혜란 작가의 것이라 기대와 반가움이 컸다.
'무지개를 잡고 싶었다. 금방이라도 잡힐 것만 같았다.
조금만 더, 조금만 더....,
하지만 잡힐 듯 잡을 수 없는 저 너머 무지개.
나는 이제 사람의 손으로는 무지개를 잡을 수 없다는 걸 안다.' (본문에서)
나도 한때는 너무도 쉽게 무지개는 잡을 수 있는 것이라 생각한 적이 있는데 나이를 더 먹어가면서 세상이 그리 호락호락하지 않음을 알아간다.
쉼없이 열심히 일하는 손들이지만 그런 성실함을 통해 꿈을 이루어낸 이들은 그리 많지가 않다.
그러나 작가는 손에 잡힐 듯 하면서도 잡히지 않는 무지개 대신 내 주변에서 일하는 손들을 보여주며 세상을 만드는 것은 사람의 평등한 손이고 사람이 그 꿈 자체이고 희망이라 말한다.


마지막 <나무 아래서>는 나무가 바라보는 세상을 고요하고 담담하게 그려내고 있다.
숲속의 동물들과 물 속 생물들 그리고 사람들이 오래 살던 그곳에 바삐 변하고 발전한 세상이 들어 앉았다.
나무는 그 사이 잊혀져간 것들을 기다린다고 한다.
여느 개인이 잊고 사는 꿈처럼 커다란 나무를 통해 우리 모두가 잊고 사는 것이 무엇인가를 되돌아 보게 한다.

이 그림책을 통해 다섯 작가의 마음을 비추어본 듯한 기분이다.
내 생각이 이러이러하다고 마구 드러내놓은 것은 아니지만 저마다 지은 이야기로 작가 개개인의 마음과 생각을 보고 느껴볼 수 있음이 즐겁다.
아이들의 그림책을 보는 듯 하면서도 어른들에게는 인생의 이야기를 짧으면서도 깊이있게 느끼게 한다.
나에게도 꿈이 있다.
그냥 하루하루를 무심코 살면서 꿈이란 것은 잊기도 하지만 그것을 생각할 때 다시 일으키기도 한다.
해가 갈수록 내 꿈도 현실에 그냥 주저앉아만 가는게 서글프다 싶었는데 내 꿈만 아니라 다른 이들의 꿈을 볼 수 있는 시간이 나 스스로를 응원하고 꿈에 대한 기대를 되새기게 한다.
표지 그림에서 빨간 풍선에 새겨진 꿈을 찾아가는 사람처럼 그 속에 내 모습도 그려넣고 싶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