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더 테레사 아줌마네 동물병원 인성의 기초를 잡아주는 처음 인문학동화 2
김하은 지음, 권송이 그림, 정민 도움글 / 주니어김영사 / 201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년 작은 아이 유치원을 입학시키면서 자녀의 교육관이 어떻게 되는지 묻는 질문이 있었습니다.
다른 것보다 '인성'이 바른 아이로 자랄 수 있도록 돕고 싶다고 썼던 기억이 있는데요..
아이들을 키우면서 우리 세대가 자랄 때와 너무나 달라진 환경과 아이들 생각의 다름을 확연히 느끼게 되고 그에 더 인성교육이 필요하다는 사실도 깨닫습니다.
이 책을 쓴 작가는 머릿말에서 정보화 시대에 항상 새롭고 빠른 것을 찾으면서 사람과 사람 사이에 필요한 것을 소홀히 하고 있다 지적하고 있어요. 그러면서 사람과 사람 사이에는 사랑과 우정, 믿음과 평화와 같은 마음이 필요하다고 조언합니다.
'인성의 기초를 잡아주는 처음 인문학동화 시리즈' 두 번째 이야기인 이 동화는 가난한 이들과 함께 하며 몸소 실천으로써 사랑과 마음을 전했던 마더 테레사의 봉사정신을 바탕으로 요즘 우리 아이들에게 필요한 가치관과 인성이 무엇인지 가르쳐 줍니다.

컴퓨터 게임중독으로 자신도 모르게 현실과 가상세계를 분간하지 못하고 행동 뿐만 아니라 마음으로 까지 폭력성을 띠던 대철이가 바로 이 책에 등장하는 아이입니다. 
친구들에게 거는 장난조차 컴퓨터게임쯤으로 생각하는 대철이는 자기의 자판기에 오줌을 싼 강아지 새봄이를 낯선 곳 전봇대에 묶어두고 와 버립니다.
애타게 새봄이를 찾던 엄마가 사례금을 준다는 광고문을 만들자 대철이는 그제서야 새봄이를 다시 찾으러 갑니다.
엄마를 위한 것이 아니라 사례금을 자기에게 조금이라도 챙겨주면 새로운 게임시디를 사겠다는 생각으로 말이죠.
하지만 대철이가 도착했을 땐 이미 새봄이는 어떤 아줌마의 품에 안겨 있습니다.
대철이를 향해 마구 짖는 새봄이를 보고 아줌마는 새봄이가 가진 상처를 먼저 치료해주어야 한다며 새봄이의 상처가 무엇인지 알아오면 그때 새봄이를 내줄거라 합니다.
그런데 이 아줌마는 어딘가 좀 이상합니다.
대철이가 말하지 않았는데도 새봄이의 이름을 알고 새봄이를 내다버린 이유까지도 꿰뚫어 보고 있습니다.
아줌마가 주었던 명함을 보고 동물병원을 찾은 대철이는 얼떨결에 아줌마의 조수가 되어 다친 동물을 치료하거나 유기견 구하는 일을 거들게 됩니다. 그리고 새봄이가 동물병원 놀이방에서 다른 동물늘과 어떻게 지내는지도 살피게 되지요.
게임을 하다 필요없는 아이템을 버리듯 너무도 쉽게 새봄이를 내다버렸던 대철이는 새봄이가 가졌던 상처를 깨닫게 되고 새봄이한테 진심으로 사과하는 마음을 갖게 됩니다.
그리고 그런 대철이이에게 테레사 아줌마는 생명은 소중하기 때문에 누구도 그걸 무시해서는 안되는 거라 말합니다. 
새봄이의 상처를 알려 노력하던 대철이는 어느새 친구들을 때리고 괴롭혔던 것을 반성하게 되고 자신이 왜 그랬었는지 이유도 알게 됩니다.

테레사 아줌마와 대철이가 나누는 대화중에는 '평화'에 대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평화란, 전쟁이 없는 것'이라고 말하는 대철이에게  아줌마는 "그것도 맞는 말인데, 그건 평화의 아주 작은 부분이란다. 지금은 전쟁이 없는 곳에서도 평화롭지 못한 일들이 많거든. 이 아줌마가 누구인지보다 평화를 지키기 위해 평화를 방해하는 행동을 바꾸는 게 더 중요해."  (본문에서) 라고 말합니다.
새봄이를 버리려 하고 친구들을 때렸던 것들이 전쟁이나 다름없음을 깨달은 대철이에게 아줌마는 이렇게 격려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행동을 바꾸어 움직이고, 바꿔 나가면서 평화를 얻어가야 하는 것이라고요.
아이들의 마음은 이렇게 뚝딱! 저절로 순간에 만들어지는 기성품이 아니라 경험하고 생각하면서 갖는 깨달음을 통해 다듬어지는 것임을 느끼게 됩니다.

함께 사는 삶과 봉사, 생명존중, 나눔과 평화!
대철이는 방학숙제로 테레사 아줌마네 동물병원에서 배운 것을 정리합니다.
이것은 바로 마더테레사가 남긴 그녀의 실천과 사랑이기도 하지요.
동물병원에서 만난 테레사 아줌마를 통해 점점 마음의 크기를 키워나가는 대철이의 변화 과정이 재미나게 쓰여졌는데요..
남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마음 그리고 그것을 실천하는 행동이야말로 내 자신에게 평화와 안정을 주고 나 또한 잘 사는 방법임을 배우게 됩니다.     
대철이가 테레사아줌마를 만나 이야기를 나누면서 점차 마더테레사의 인문학적 덕목을 깨달아 갔던 것처럼 책을 읽는 아이들도 올바른 인성과 심성이 무엇인지 느껴질 듯 싶어요. 
전에 읽은 [공자 아저씨네 빵가게]도 그렇고 누군가와의 만남을 통해 그 사람의 행동과 생각, 마음이 바꾸게 됩니다. 
짧은 만남이었지만 어쩌면 인생을 바꿔주는 만남이기도 하겠지요...
공자인문학에 이어 마더테레사의 이해와 나눔과 사랑, 이 다음 인문학 동화에 등장하는 멘토는 누구실지 기대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