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골쥐와 감자튀김]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시골쥐와 감자튀김 웅진 우리그림책 15
고서원 글.그림 / 웅진주니어 / 201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서원 글. 그림 / 웅진주니어

시골쥐는 텃밭에서 감자를 캐다가 감자를 좋아하던 친구 서울쥐가 생각났어요.
그래서 서울쥐를 집에 초대해 직접 캔 감자를 쪄서 대접하려 했는데 서울쥐는 감자는 먹지 않고 진짜 맛있는 음식을 먹게 해 주겠다며 시골쥐를 서울로 데리고 갔어요.
서울쥐가 햄버거 가게에서 사준 감자튀김은 정말 맛있었어요.
높은 빌딩과 쏜살같이 지나가는 지하철, 마트에서는 산더미처럼 음식이 쌓여있고 서울 거리에는 여러가지 음식점들이 즐비했어요.
시골쥐는 매일매일 맛있는 서울 음식을 먹으며 즐거웠지만 날이 갈수록 몸은 무겁고 배도 아프고 노는 것도 귀찮아졌어요.
그러던 어느 날, 편의점에서 저녁을 먹고 나오던 시골쥐는 고양이를 보고 무서워 도망치려 했어요.
하지만 서울 고양이는 쥐에게 관심을 갖기는 커녕 음료수를 마시다 그대로 살진 배를 쓰다듬으며 잠이 들었어요.
시골쥐는 고양이를 바라보다 유리창에 비친 자기 모습을 바라보았어요.
뒤룩한 배, 흐리멍덩한 눈동자와 푸석한 얼굴.. 멍청해 보이는 자신을 보며 자기도 고양이처럼 될까 겁이 났어요.
시골쥐는 자기가 기른 감자를 먹을거라며 서울쥐를 뿌리치고 시골로 돌아갔어요.
시골 텃밭 귀퉁이에서 빨갛게 익은 방울토마토를 베어 물은 시골쥐는 아주아주 행복했답니다.

"시골쥐와 감자튀김?? 이거 시골쥐와 서울쥐인가봐?!"
책읽기를 하기 전 책 제목을 읽은 유주가 시골쥐와 서울쥐를 말했습니다.
그렇잖아도 쥐 두마리가 앉아 있는 모습이며 제목이 '시골쥐와 서울쥐를 연상하게 했는데요..
 이 책은 물질적인 풍요로움보다는 정신적인 평화와 안정된 삶이 낫다는 원작의 내용에 빗대어 인스턴트 음식과 패스트푸드보다는 직접 농사지어 먹는 소박한 음식이 더 소중하고 좋다는 깨달음을 줍니다.

서울쥐를 따라 서울에 온 시골쥐는 처음엔 서울의 다양하고 화려한 먹거리에 즐거워 합니다.
그러다 우연히 게으르게 누워 있는 고양이를 보며 자신의 모습을 다시 살피게 되지요.
예전의 모습은 간 데 없고 노는 것조차 피곤할 만큼 나른해진 자신을 돌아본 시골쥐는 망설임없이 시골로 되돌아가 빨갛게 익은 토마토를 입에 넣으며 "바로 이 맛이야"라며 예전 자신의 삶이 얼마나 값진 것인가를 보여 줍니다. 

재미있는 한 장면이기도 하지만  쥐를 보고도 전혀 관심없이 살찌고 둔한 고양이의 모습을 통해 가공되어진 패스트푸드에 길들여진 요즘의 입맛과 식생활을 생각해보게 되더군요.
밥보다는 입이 즐거운 간식거리만 찾고 늦게까지 컴퓨터 게임과 텔레비젼을 대하는 서울쥐의 생활은 요즘 우리 현대의 생활을 꼬집는 듯 해 보였습니다.
이 책은 사람이 살아가는 환경을 묘사한 듯한 아기자기한 삽화가 일품인데 후추통으로 만든 전화기며 패트병으로 만든 자동차, 계란판 소파와 콜라병분수 등은 보는 재미와 작가의 상상력과 유머가 돋보입니다. 그림을 보다말고 웃기다 소리가 여러 번,, 규현이는 그걸  만들어보고 싶다 하기도 했어요. 

유주에게 책을 읽어주다가 시골쥐의 텃밭에는 무슨 채소가 있나 이야기를 하게 되었어요.
그러다 종이접기를 해서 우리도 시골쥐처럼 채소를 수확해 보기로 했습니다.


종이접기를 할 때는 책의 도움을 받아야만 하는 엄마 그리고 접을 줄 아는 것이 몇 가지 안되어 했던 것만 주구장창 접는 유주..
종이접기를 잘 못하기도 하고 자주 안해놔서 서로 마주 앉아 함께 색종이를 들고 제가 책을 살펴가며 일러주는 식으로 천천히 진행했어요.
생각보다 방법이 어렵지 않았고 감자랑 풋고추는 그냥 방법없이 접고 또 접어 모양을 만드는 식으로 종이접기를 했어요.

종이접기를 좀 하다가 유주에게 소쿠리를 꺼내 주었더니 완전 의욕 상승!!
소쿠리를 다 채워 시장놀이를 하자 합니다.^^
하나 마무리하고 생각나는 것이 있음 또 접어보고.. 하나씩 갯수가 늘어나고 함께 하다보니 채소들이 거의 사이좋게 짝이 있습니다.

 


싱싱한 채소가 소쿠리 한가득이에요.
종이접기를 하다말고 먹는 시늉도 해보고 감자는 소포지로 하니 더 감자같고 풋고추랑 방울토마토는 모양이 그럴싸해서 그만큼 기쁨이 있었어요.
버섯을 접고는 초코송이 과자같다더니 다음 버섯을 접을 때는 녹차송이라는 새로운 품종으로 초록지붕을 만들어 주었어요.
'싱싱한 오이일수록 가시가 많다'했더니 유주가 욕심내어 가시를 그리기도 했어요.
직접 농사지어 수확한 시골쥐의 마음에는 비할 바 아니겠지만 종이접기로 만들어 수확한 보람도 컸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