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해 너무나 너무나 담푸스 그림책 6
저스틴 리처드슨 외 글, 헨리 콜 그림, 강이경 옮김 / 담푸스 / 2012년 3월
평점 :
품절



저스틴 리처드슨, 피터 파넬 글 / 헨리 콜 그림 / 강이경 옮김 / 담푸스

뉴욕시에 있는 센트럴파크 공원, 가족을 이루며 사는 여러 동물들중에 펭귄 가족들이 있습니다.
해마다 어느 때가 되면 어린 암컷 펭귄들과 수컷 펭귄들은 서로 짝을 만들어요.
그런데 다른 펭귄들과 다르게 로이와 실로라는 펭귄은 둘 다 수컷이었어요.
이 둘은 언제나 무엇이든 같이 했고 펭귄을 돌보는 그램지 씨는 둘이 서로 사랑하는 거라 생각했어요.
로이와 실로는 다른 펭귄들이 어떻게 집을 짓는지 지켜 보고 자신들의 둥지를 지어 같이 잤어요.
그리고 다른 펭귄들이 알을 품는 것을 보고 그것과 비슷한 걸 찾아내 품어 주었지요.
하지만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고.. 그램지 씨는 보살펴줘야 할 알을 찾아내 로이와 실로의 둥지에 가져다 놓았어요.
로이와 실로는 알을 둥지 한가운데로 옮겨 날마다 굴려가며 품어 주었어요.
아침에도 밤에도, 점심 먹을 시간에도 헤엄칠 시간에도, 저녁 먹을 시간에도 항상 따뜻하게 품어 주었답니다.
어느 날, 알에서 아기가 나왔어요. 날개는 하얀 솜털로 덮여 있고 부리는 귀엽고 까맸지요.
그램지 씨는 아기에게 탱고라는 이름을 지어주고 로이와 실로는 탱고의 아빠가 되었어요.
로이와 실로는 배가 고플 때 어떻게 소리를 내는지 가르쳐주고 부리에서 먹이를 꺼내 먹인 다음 밤에는 꼭 끌어안고 잤어요.
다른 펭귄 가족들처럼 이들은 함께 헤엄을 쳤고 밤이 오면 둥지로 돌아가 서로 꼭 끌어안고 잠을 잤답니다.

아빠와 엄마가 아닌 아빠만 둘인 펭귄 탱고이야기, 이 책은 뉴욕 센트럴파크 공원에서 실제로 있었던 일을 동화로 엮은 거라 해요. 
'펭귄'은 부성애가 강한 동물로 상징되기도 하는데요.. 
두 아빠 펭귄의 부성애를 통해 책 제목만치나 사랑스럽고 참 따뜻하게 가족과 가족애를 돌아보게 하는 책입니다.

"아기 이름을 탱고라고 짓자꾸나. 탱고는 혼자선 출 수 없는 춤이니까"
그램지 씨는 아기 펭귄에게 이름을 지어주며 이렇게 말해요.
춤의 이름에서 나온 탱고, 그야말로 탱고에게 아빠가 되어준 로이와 실로처럼 가족은 혼자서 만들 수 있는 것이 아니지요.
어떤 형태로든 하나의 가정을 만들어 따뜻한 사랑과 정성으로 보살피고 살아가는 방법을 알려 주며 키우는 것은 동물이든 사람이든 가족이란 이름으로 유사한 듯 해 보입니다.
자기가 직접 낳은 자식이 아니더라도 사랑으로 키울 수 있고 또 '가족'이란 것이 획일화된 형태가 아니라 이렇듯 다양한 모습으로도 존재할 수 있다는 것을 그리고 진정한 가족이란 서로를 아끼고 사랑하며 만드는 것임을 알려 줍니다.

펭귄들의 집은 돌멩이를 둥그렇게 모아놓은 둥지라지요.
아이스막대를 이용해 우리가 생각하는 '집'은 어떤 모양일지 만들어보자 했어요.


네모 위에 세모를 얹은 보통의 집 모양을 만들기도 하고 오각형같은 집을 만들기도 하더니.. 둥그스름하고 커다랗게 만들고서는 이글루라 합니다.
다시 아이스막대로 펭귄네 집을 만들고 그 속에 펭귄가족의 사진을 넣어주자 했어요.
직접 글루건을 다뤄 붙여주라 했더니 서로 먼저 해보겠다며 뚝딱 집을 지었습니다.
만든 집을 액자형태로 하려고 종이에 집 모양을 본따 그린 다음 그 속에 그림을 그리게 했어요.

규현이는 2층 집으로 해서 펭귄 가족을 그릴거라 하고
유주는 그림을 그리면서 종이를 오리지 않고 집 모양을 종이에 그대로 붙일거라 했습니다.



책을 읽고나서 아이들에게 미국 센트럴파크 공원에 실제로 탱고 가족이 살고 있다 하니 아이들이 탱고를 직접 볼 수 있음 좋겠다고요..
책에 이 책의 실제 주인공들이 사진으로라도 실렸으면 좋았겠단 생각이 들었어요.
실제로 보지 못함이 아쉬웠는지 규현이는 탱고의 가족사진 속에 자기의 모습을 그렸어요.
1층과 2층이 있는 집으로 2층에는 규현이가 놀러 가 브이를 하고 있대고 아래층은 탱고네 가족이 물 속으로 다이빙할 수 있어 헤엄도 치고 사냥도 할 수 있다 하네요.



유주가 그린 그림에서 로이와 실로는 서로 고개를 돌리고 있어요.
로이의 꼬리엔 하트가 묶음으로 달렸고 웃는 표정이었는데 색칠을 하고 나니 찡그린 듯 해 보입니다.
탱고와 유주는 다락방에서 놀고 있는데 탱고가 "너네 집에는 누구가 있니?"라고 묻고 있다 합니다.

이야기를 나누며 그림을 그려 그런지 유주는 집 옆으로 센트럴파크를 그렸어요.
아주아주 커다란 그네와 물 썰매장, 화장실과 물고기를 볼 수 있는 수족관이 있습니다.
요즘 유주는 날마다 놀이터에서 그네를 타고 노는데 센트럴파크에도 가장 먼저 그네를 그렸어요.
센트럴파크 공원에 실제로 이렇게 커다란 그네가 있는지.. 유주도 궁금타 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