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실 날실 전통문화 그림책 솔거나라 8
주강현 지음, 안정의 인형제작 / 보림 / 1995년 12월
평점 :
품절




주강현 글 / 안정의 인형 제작, 연출 / 보림

옛날에는 손수 옷감을 짜서 옷을 만들어 입었는데 옷감 짜는 일을 '길쌈'이라고 한답니다.
그럼, 옷감은 어떻게 만들까요?
봄에 목화씨를 뿌리면 여름이 되어 연노랑, 연분홍 목화 꽃이 피고 꽃이 지면 다래라는 열매가 생겨요.
초가을이 되어 다래열매가 익어 벌어지면 그 속에서 목화송이가 나오지요.
거두어들인 목화송이가 마르면 티를 골라내고 목화송이를 '씨아' 기구에 넣고 돌려 씨와 솜을 나누어요.
그런 다음 목화를 막대로 고루 두들기고 솜활로 퉁겨 뭉친 솜을 부드럽게 폅니다.
솜을 얇게 펴서 수수깡처럼 밀면 솜뭉치가 대롱 모양의 '고치'가 돼요.
고치 끝을 물렛가락에 걸어 왼손으로 가볍게 당기면서 오른손으로 물레를 돌리면 무명실이 나와요.
이 무명실을 여러 그릇에 나눠 담고 구멍 뚫린 나무에 한 올씩 통과시켜 실 가닥을 똑같은 길이로 맞춘 다음 풀을 발라요.
이렇게 빳빳하고 튼튼하게 만든 실을 '날실'이라고 해요.
씨실은 엉키지 않고 잘 풀리도록 ∞ 모양으로꾸리를 만들어 북에 넣어요.
날실을 베틀에 올리고, 씨실 넣은 북으로 날실 사이를 통과시키면 옷감이 짜진답니다.
그리고 옷감을 다 만들면 옷본을 떠서 가위로 자르고 바느질 해 옷을 만들어 입어요.

옛날 우리 조상들이 어떻게 옷감을 짜고 옷을 만들어 입었는지 자세히 알려주는 책입니다.
목화솜에서 실을 뽑고 그 실로 옷감을 만들고 아이들도 그렇지만 저도 경험해 보지 않은 것들인데요..
길쌈, 목화, 씨아, 솜활, 물레, 고치, 날실, 씨실, 베매기, 꾸리, 북.. 길쌈과 관련해 새로 알게 된 것들이 많았습니다.

이 책은 자세한 내용과 더불어 그림과 구성이 독특합니다.
직접 제작한 닥종이 인형으로 목화를 재배하고 길쌈을 해 옷을 만드는 과정을 재현해 놓아 한결 내용을 이해하기 쉽고요..
그리고 옷 만드는 과정에는 번호가 매겨져 있는데 페이지를 차례대로 넘겨 봐도 좋고 그림책 속 고치들의 대화대로 알려주는 번호를 따라이쪽저쪽 페이지를 넘겨가며 보게 돼 있어 아이들에게는 재밌는 꺼리가 되기도 했습니다.

책 뒤의 <엄마랑 아빠랑>에는 목화 외에 옷감을 만드는 재료가 무엇이 있는지 또 실제 목화식물과 목화꽃, 다래, 목화송이 등도 사진으로 실려 있더군요.
옛날 아이들의 옷인 색동 저고리와 다홍 치마, 풍차바지, 김홍도가 그린 풍속화 '베매기와 베 짜기'가 있어서 본문의 그림과 비교해보기도 하고 실제 조선시대 사람들이 옷감을 어떻게 만들었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1. 씨실 날실 색종이 옷감

 

 

색종이로 씨실과 날실 삼아 옷감을 짜보았어요.
좀 큰 색종이중에 유주는 빨강색을 골랐고 빨강 색종이 위쪽으로 여유를 좀 두고 길게, 씨실로 쓸 다른 여러 색종이들도 제가 잘라 준비해 주었어요.
오려놓고 나서야 유주가 하기에 좀 가늘다 싶어서 상황을 말하고 다른 색으로 해야할거 같다 했더니.. 빨강이 좋다고 그냥 해보겠다 합니다.  

색종이를 골라 끝 부분이 움직이지 않도록 풀칠을 하고 색종이를 번갈아가며 끼워 넣습니다.
가늘어서 어느땐 두 개를 건너뛰기도 하고 풀칠이 꼭 붙지 않아 빠지기도 했는데 자기가 다 할거라고 열심이었어요.
하는 중간에 화장실에도 비슷한 무늬가 있다며 가서는 저를 불러 대보이기도 하고요..
어떤 색을 끼우면 좋을지 골라 끼우고 색깔 이름을 영어로 물으며 한참 재밌게 했습니다.
그러다 거의 막판에는 화장실 간다고 저더러 두 줄만 하라고 색을 불러주고
자꾸 삐뚤게 된다고 봐달라며 넘기기도 했고요..
완성해놓고는 앞도 뒤도 예쁘다며 문이랑 냉장고 문에 갖다 대보며 그대로 붙여도 예쁘겠다 했어요.

 

2. 알록달록 예쁜 옷 만들기

 

 

'이 옷감으로 어떤 옷을 만들면 좋을까?' 물었더니 유주가 '애기옷', '인디언옷'이라 하더라구요.
그래서 만든 옷감으로 옷도 디자인 해 만들어보자 했어요.

유주가 연두색으로 웃옷을 만들겠다며 색종이를 테이프로 더 붙이겠다 합니다.
그래서 너무 크지 않을까 했더니 치마 크기에 맞추려면 웃옷의 아래가 치마 크기랑 같아야 한다고요..
(오리면 모양이 망가져 아깝다는 유주의 말.., 엮어 만든 옷감을 자르지 않고 그냥 그대로 척!! 붙여 만들겠다 합니다.)

옷 모양이 나오게 만들려면 오려야 된다 하니 "내꺼니까 내 맘대로 해도 되잖아~"하면서 밑에 도화지가 작으니 도화지를 하나 더 붙여 크게 만들라 합니다.
옷 크기에 맞춰 인디언 소녀가 그려지고 통통한 다리로 그렸다가 다시 다리를 아주 가늘고 기울어지게 그려 놓았어요.
그것이 더 이쁘다면서요..ㅜ.ㅜ
옷 만들기를 시작하면서 유주에게 디자이너라고 했더니,, 그말이 듣기 좋았던가 봅니다.
그림을 완성하고는인디언 아가씨를 들고 기념사진을 찍으라 합니다.^^ 
 

 

눈이 초롱초롱하게 예쁜 인디언 아가씨입니다.
유주의 눈에 비친 아름다움의 조건인지..  
초원을 달려선지 어깨랑 허리는 아주 크고 대신 다리는 모델처럼 아주 가느다랗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